빌뉴스서 산책 중 미 상원의원 만나
EU 상임의장 “거리서 마주치지 반가워”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리투아니아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0일(현지시간) 빌뉴스 구시가지를 산책하고 있다. /뉴시스

10일(현지시간) 저녁 리투아니아 구시가지에서 미국 대표단의 ‘아메리칸 파이’ 떼창이 울려 퍼졌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리투아니아 빌뉴스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리투아니아 빌뉴스에 도착한 후, 시차 적응과 컨디션 조절을 위해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저녁 시간에 구시가지 산책을 하던 중 미국 상원의원을 조우했다”고 전했다.

이어 “윤 대통령 부부의 산책길에 피트 리케츠 미국 상원의원이 식당 야외 자리에서 식사를 하다가 윤 대통령 부부를 발견하고 다가와서 인사를 했다”고 했다.

이 대변인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리케츠 의원은 “지난 미국 국빈 방문 시 멋진 의회 연설에 감사하다. 내일(11일) 아침 접견을 고대하고 있다”고 윤 대통령에게 말했다.

또 야외 식당에서 식사하던 미국 대표단 직원들도 윤 대통령을 보고 다 같이 ‘아메리칸 파이’를 떼창으로 불렀다. 빌뉴스 시민들도 윤 대통령을 알아보고 손을 흔들며 함께 노래를 불렀다. 아메리칸 파이는 윤 대통령 국빈 방미 당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최한 만찬장에서 윤 대통령이 부른 노래다.

윤 대통령 부부는 산책을 이어가던 중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상임의장 부부를 마주쳤다고 한다.

미셸 상임의장은 윤 대통령에 “이렇게 빌뉴스 거리에서 마주치게 돼 정말 반갑고, 지난 5월 방한 시 환대에 매우 감사드린다”면서 “아내에게도 지난 방한 당시 대통령님과 나눈 대화를 많이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서울/임소연 기자 lsy@namdonews.com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리투아니아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0일(현지시간) 빌뉴스 구시가지를 산책하던 중 샤를 미셸 유럽연합 상임의장 내외와 만나 기념촬영하고 있다. /뉴시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