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서 ‘전남 학도병 6·25출전 제73주년 기념식’ 엄수
“군번 없는 어린용사의 ‘충혼·피 묻은 군복’ 잊지말자” 결의

 

3일 전남 여수시진남문예회관에서 ‘전남지역 학도병 6·25출전 제73주년 기념식’이 열리고 있다. ‘6·25참전 학도병의 날’ 정부 기념일 지정을 촉구하는 청원서가 낭독 됐다. /뉴시스

6·25참전 학도병의 숭고한 조국 사랑의 뜻을 기려 학도병의날을 ‘정부 기념일’로 지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게 일고 있다.

6·25참전학도병충혼선양회는 13일 전남 여수시진남문예회관에서 ‘전남지역 학도병 6·25출전 제73주년 기념식’을 갖고 참전 학도병의 조국 사랑과 충혼을 기렸다.

생존 학도병과 가족 생존 학도병 및 유족, 국가유공자, 보훈·안보단체, 군인, 학교장, 여수중학교와 여수 구봉중학교 학생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6·25참전 학도병의 날’ 정부 기념일 지정을 촉구하는 청원서가 낭독됐으며, 전체 결의로 채택됐다.

학도의용군 6·25참전기념사업회 김만규 회장은 청원서 낭독을 통해 “피 묻은 군복의 의미와 함께 피 묻은 학생복의 의미를 되새기는 ‘전남지역학도병 출전 73주년기념식’을 기점으로 ‘6·25참전 학도병 최초의 전투인 화개전투일 7월 25일을 ’6·25참전 학도병의 날‘ 정부 기념일로 지정해 줄 것을 정부에 촉구한다”면서 “이를 위해 범국민적 청원 운동에 돌입할 것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전쟁 발발 73년이 지났지만, 지금부터라도 위기에 처한 조국 수호를 위해 자진입대, 청춘을 던져서 나라와 국민을 지켜낸 어린 영웅들, 전국의 수많은 한국전쟁참전 학도병들의 희생과 헌신, 푸르디푸른 충혼을 모든 국민이 함께 기억하고 예우하면서 미래세대에 전승시켜야 할 책임이 국가에 있음을 정부 당국은 헤아려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념식은 정기명 여수시장과 김영규 여수시의회 의장, 서금렬 여수교육지원청장, 최정길 전남동부보훈지청장, 김만규 학도의용군 6·25참전 기념사업회장(포항 학도병 회장), 이형남 호남호국기념관 관장, 제31보병사단 관계자, 김하진 국민의힘 전남도당위원장 등이 참석해 지원을 약속했다.

참석자들은 군번도 무기도 없이 조국 수호의 목적으로 혈서를 작성하고 자진 입대한 학도병에 대해 감사의 거수경례를 통해 숭고한 뜻을 기렸다.

1950년 7월 13일 오후 2시 여수에서 출발한 열차를 타고 혈혈단신 학도병으로 참전한 군번 없는 어린 용사들의 전투와 인민군 정예부대와 마주친 화게 전투 등 영상물 상영과 학도병 추모를 위한 경과보고는 숙연한 가운데 진행됐다.

참전자 무공훈장전수에 이어 국가보훈부장관 표창장 전수, 감사패 증정, 학도병 꽃목걸이 및 기념품 증정, 학도병께 드리는 헌시 및 안무, 청원서 낭독 및 채택, 여수시립합창단의 ’전선야곡‘ 공연에 이어 31사단 장병과 전선을 간다, 전우여 잘가라 합창, 만세 삼창이 이어졌다.

고효주 선양회장은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한 조국 수호를 위해 혈서를 작성하고 자진 입대해 목숨을 바친 전남의 어린 영웅들과 또 전국의 수많은 6·25 참전 학도병의 희생과 헌신이 되살아나는 그날을 위해 온 힘을 다 바칠 것을 다짐한다”고 다짐했다.

한편 한국전쟁 발발 후 1950년 7월 13일 입대할 의무가 없었던 여수와 순천, 광양, 보성, 고흥, 강진 등 전남 17개 중학교 15세~18세의 학생 183명은 ’조국 수호‘의 혈서를 쓰고, 순천에 임시 주둔하던 국군 15연대에 자원입대했다.

이들은 6개 소대의 독립 학도 중대로 편성돼 9일간의 기초훈련만 받은 후 열차를 타고 전선에 투입됐다가 경남 하동군 화개장터 인근 야산에서 격전을 벌인 끝에 상당수 목숨을 잃었다.

학도병들은 뒤늦게 지급받은 M1 소총의 실탄사격 한 번도 못 해본 상태로 국군과 경찰이 퇴각한 화개장터 건너편 야산 진지에서 7월 25일 오전 7시 진주 점령을 위해 섬진강 변을 따라 통과하려던 인민군 최정예 6사단 선봉 대대를 12시간 지연시켰으나 70여 명이 전사했다. 전사 학도병의 품속에서는 십자와 회중시계, 교복 단추, 만년필, 잉크병과 같은 유물이 나오기도 했다.

6·25참전학도병충혼선양회는 2014년부터 현재까지 전남 동부지역의 어린 학도병들이 자원입대한 7월 13일을 기해 매년 기념식을 거행하고 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