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대책위, 군수 파면 투쟁 기자회견
함평군, 군공항 유치 미래발전에 필요
전남도, 군공항 이전지 무안공항 적합

 

전남 함평군 주민들이 17일 오전 함평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투비행장 이전을 강행하고 있는 이상익 군수에 대한 파면을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투쟁본부 제공

전남 함평군이 광주 군공항 유치 절차를 강행하고 있어 이전을 반대하는 함평 주민들이 이상익 함평군수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다.

전투비행장 강행 이상익 군수 파면 투쟁본부는 17일 오전 함평군청 앞에서 이 군수에 대한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갖고 이 군수 파면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투쟁본부는 “지난 4월25일 KBS 여론조사에 따르면 함평군민 54%가 전투비행장 함평 이전에 반대했다”며 “게다가 전남도청에서도 함평군에 유치의향서 8월 제출 계획을 연말 이후로 연기해 달라고 공식 요청했다”고 밝혔다.

투쟁본부는 “그러나 함평군의 8월 유치의향서 제출 입장은 확고하다”며 “함평군민이 반대함에도 전투비행장을 유치하려고 하는 이 군수는 군수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투쟁본부는 “이 군수는 건설업자로부터 1000만원 상당의 양복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며 “이 군수 파면 투쟁에 돌입하는 한편 광주지검 목포지청에서 이 군수 구속기소를 촉구하는 투쟁을 벌여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투쟁본부는 광주시가 재정 지원을 미끼로 함평을 군공항 유치전에 끌어들이고 있다고도 비판했다.

투쟁본부는 “재정난에 허덕이는 광주시가 1조원을 주겠다는 믿기 힘든 발표를 하면서 이 군수를 지원하고 있다”며 “강기정 광주시장은 ‘골프산업을 육성해주겠다. 유치의향서만 낸다면 민간공항까지 협의하겠다’는 미끼를 던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함평군은 광주 군공항 이전 여부에 따른 주민 여론조사를 지난 6월에서 8월로 연기했다. 군공항 이전 찬성 여론이 높게 나오면 유치의향서를 제출하고, 반대 여론이 높으면 관련 행정을 중단한다는 방침이다.

함평군은 지역 소멸위기에 봉착해 있는 함평의 미래 발전을 위해서는 군공항 유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전남도는 무안국제공항을 국토 서남권 거점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광주 민간공항과 군공항을 무안공항으로 동시 이전해야 한다는 판단이다.

이 같은 방침에 따라 함평군에 8월 광주 군공항 유치 여론조사를 연말 이후로 연기해달라고 요청했다.

군공항 이전 바로알기 강연회를 추진하고 있는 전남도는 오는 19일 함평에서도 강연회를 할 예정이었으나, 함평지역 주민 간 갈등이 격화되자 잠정 연기하기로 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공항 이전사업을 본궤도에 올려야 하는 상황에서 지역 간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며 “강연회는 도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으나 함평 주민 간 갈등이 심해 연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