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전 전남 장흥군 회진항에서 열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규탄 대회에 참여한 어민들이 어선을 몰고 해상시위를 하고 있다. /뉴시스

전남 장흥군 어민들이 세계원자력기구(IAEA)가 발표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내 오염수 해양 방류 관련 최종보고서 내용을 규탄하고 일본 정부를 향해 오염수 방류 중단을 촉구했다.

장흥군 어촌계 연합회와 장흥군 어민회 등은 21일 오전 장흥군 회진면 행정복지센터 앞에서 회원 200여명(주최 측 추산)이 참여한 가운데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결사반대’, ‘일본은 방사성 오염수 투기계획 중단하라’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규탄 대회’를 열었다.

참여자들은 “오염수 방류가 시작되면 어민들과 수산물들은 위험해진다”며 “어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방류를 결사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방류로 우리나라 어민들에게 득이 되는 것이 도대체 무엇이냐”며 “정부는 우리들의 입장 대신 일본을 대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집회를 마친 이들은 장흥군 회진항으로 이동해 ‘후쿠시마 핵 오염수 육지에 보관하라’, ‘우리가 이순신의 후예다’ 등 대형 현수막을 내건 어선 20척을 동원, 1시간 가량 해상 시위를 벌였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