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선 ㈜제이제이홀딩스 에스엠건설 회장

 

윤병선 ㈜제이제이홀딩스 에스엠건설 회장

일반적인 골프는 큰 규모의 골프장에서 진행되며, 긴 거리와 넓은 면적을 가지고 있다. 반면 파크골프는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코스를 공원이나 놀이터에 설치해 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아 더 많은 사람들이 접근하기 쉽다.

일반적인 골프는 긴 거리와 까다로운 코스 디자인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높은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파크골프는 일반적인 골프보다 상대적으로 더 쉬운 코스 디자인과 짧은 거리를 가지고 있어 초보자나 가족들에게 더 적합한 운동이다.

파크골프는 단순히 골프를 즐기는 것뿐만 아니라 주변에 다양한 즐길거리와 활동을 제공한다. 카페, 레스토랑, 놀이터 등이 위치해 있어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다. 일반적인 골프는 한 라운드를 마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지만 파크골프는 짧은 거리와 간단한 코스 디자인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내에 플레이를 마칠 수 있다. 이러한 차이점들로 인해 파크골프는 보다 다양한 사람들에게 접근 가능하게 하고, 더욱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파크골프장 운영과 관리에도 필요한 몇 가지 문제가 있다. 파크골프장은 대부분 잔디 위에 구성되어 있으므로 잔디의 건강과 유지보수가 중요하다. 잔디 관리는 정기적인 배수, 토양 조성, 비료 처리 등이 포함된다. 코스 디자인은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구성요소의 안전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코스 디자인의 개선 및 변경이 필요한 경우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실행해야 한다.

파크골프장은 다양한 시설물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 클럽하우스, 카트, 골프 클럽, 우산, 의자, 기타 액세서리 등이 있다. 이러한 시설물들은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파크골프장에서는 안전 규정 준수도 중요하다. 이용자들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안전 교육을 제공하고 안전 규정을 준수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특히, 환경 보호는 운영 및 관리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다. 코스 디자인 및 관리 과정에서 자연 생태계와의 조화, 물 관리, 환경 오염 방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파크골프장 운영팀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경험과 전문성이 있는 인력을 고용하고 적극적으로 시설물과 코스 디자인을 관리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파크골프는 1개의 클럽으로 플레이를 하지만 일반골프는 14개의 클럽으로 라운딩을 한다. 소요 시간도 파크골프가 2시간 정도로 훨씬 짧다. 특히, 1홈에서 가장 긴거리는 150m정도다. 최종 스코어가 66타이며, 파3가 8홀, 파4가 8홀 파5가 2홀이다.

공의 사이즈는 일반 골프공은 딩플이 있으며 더 작다. 티의 모양도 5㎝ 이상되는 플라스틱이나 나무티를 사용하지만 파크골프티는 짧은 고무티들 사용한다. 파크골프와 비슷한 게이트볼 이용 시설이 전국 곳곳에 마련되어 있지만, 게이트볼은 ‘고령층들이 즐기는 스포츠’라는 인식이 강했다.

파크골프는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MZ세대 사이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만큼 인기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파크골프장의 경우 조성측면에 있어서 공원의 잔디위에 규모가 골프장보다는 작아 대부분 하천변 등 유휴부지를 활용해 토지이용 측면에서 가성비가 올라간다.

파크골프는 일반골프와 비교해 비교적 적은 공간과 시간이 필요하며, 공원이나 공공장소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또한, 전문적인 경험이나 기술이 필요하지 않아 초보자들도 쉽게 즐길 수 있다. 자연스럽게 파크골프의 동호인 수가 갈수록 늘고 있다. 고령화도 큰 이유가 되겠지만 많은 준비물 없이 쉽게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현재 파크골프는 고령층에서 주로 하는 운동으로 알려져 있지만 가족단위로 함께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점점 다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