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수 파면 투쟁본부, 유치 철회 촉구
여론조사 12월 연기 ‘시간끌기’ 주장

 

전투비행장 강행 이상익 군수 파면 투쟁본부가 9일 함평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투비행장 유치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투쟁본부 제공

전남 함평군이 광주 군공항 유치 입장을 밝힌 후 주민 여론조사를 두 차례 연기하면서 지역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주민 분열을 초래한 이상익 함평군수 사퇴까지 요구하고 있다.

전투비행장 강행 이상익 군수 파면 투쟁본부는 9일 함평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함평지역 반목은 전투비행장 유치로부터 시작됐다”며 “이상익 함평군수는 함평의 갈등을 막기 위해 전투비행장 유치 철회를 선언하라”고 요구했다.

투쟁본부는 “함평군이 지난 2일 전투비행장 유치에 따른 여론조사를 12월로 연기한다고 발표했다”며 “이는 여론을 조작해 전투비행장 찬성률을 높이기 위한 시간끌기”라고 주장했다.

투쟁본부는 “함평군이 ‘찬성과 반대 측 모두 여론조사 12월 연기에 합의했다’고 했으나, 함평군과 어떠한 논의도 하지 않았고 합의한 적도 없다”고도 반박했다.

투쟁본부는 “지난 4월 KBS 여론조사, 7월 주민 여론조사가 진행된 결과 모두 전투비행장 반대 여론이 높았다”며 “함평군이 여론조사를 12월로 연기하는 것은 전투비행장이 얼마나 좋은지 함평군민을 설득하겠다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투쟁본부는 “최근 각 읍면에서 개최된 이장단협의회에 함평군 공무원이 대거 참석해 전투비행장 찬성 홍보물을 배포했다”며 “심지어 홍보물을 마을회관은 물론 개인 가정집에까지 배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함평군은 광주 군공항 유치의향서 제출을 위한 주민 여론조사를 지난 6월에서 8월로 연기했다가 최근 12월 말로 다시 조정했다.

함평군은 “주민 갈등과 불화를 줄이고 군공항 이전사업에 대한 군민의 의견이 정리된 상황에서 여론조사를 추진하는 것이 낫다는 공감대가 모아져 조사 시기를 연기했다”고 밝혔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