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주도형 소행성 프로젝트 추진…새로운 돌파구 찾아

 

전남 진도군이 추진하는 ‘진도 242 소행성 프로젝트’가 주민 주도 성장으로 지역소멸 극복의 새로운 돌파구로 주목받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16일 의신면 송군마을에서는 마을 경관을 개선하는 ‘진도 242 소행성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진도 242 소행성 프로젝트’는 진도군의 242개 각 마을이 소통, 행복, 성장을 목표로 아름다운 마을을 가꾸는 프로젝트이다.

▲마을이야기 벽화 ▲마을 꽃밭조성 ▲골목길 안심조명 설치 ▲수국 재배하우스 등 마을 경관 가꾸기와 주민소득 창출 사업을 추진한다.

주민 주도로 마을의 시멘트벽에 벽화를 그려 어두운 마을을 화려한 벽화 거리로 탈바꿈하고, 안심조명 설치로 안전한 마을을 만들었다.

또한 마을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수국 재배하우스를 조성할 계획이다. 마을공동체를 결성하고 화합과 협력을 바탕으로 수국을 공동 재배해 지속적인 마을 소득을 창출하는 것이 목표다.

진도 242 소행성 프로젝트’는 행정 주도적인 지역소멸 위기 대응 정책의 한계를 극복하고 주민 스스로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어 기존 원주민의 마을 이탈 방지는 물론 귀농·귀촌인들의 정착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희수 진도군수는 “아름답고 안전한 마을 그리고 성장 동력을 제시하는 ‘242 소행성 프로젝트’가 지역소멸을 극복하는 새로운 돌파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진도/하강수 기자 hg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