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빈(남도일보 사회부 기자)

 

김성빈 남도일보 사회부 기자

광주지역 최대 재개발 사업인 광천동 재개발사업을 이끌어나갈 조합장 선거가 지난 27일 있었다. 이번 선거에는 현 조합장을 포함해 총 3명의 후보자가 나왔다. 선거가 치러지기 전 한 달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홍보물 지연 발송, 경력사항, 허위 공약, 사전 선거운동 등 많은 논란이 있었지만, 큰 문제없이 진행됐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제 역할’ 보다는 ‘선거가 조용히 끝나기만’이 목표인 듯한 선거관리위원회의 소극적인 태도였다. 모든 논란과 빗발치는 민원은 한 명의 후보에게 집중돼 있었지만 선관위는 아무런 영향도 없는 경고 1회만으로 제재를 마무리했다. 그 후보는 모든 논란에 해명할 기회를 여러 차례 받았지만 본인이 참석하지 않았음에도 그랬다.

만약 대통령 선거나 국회의원 선거였다면 저런 논란들에도 저 후보가 선거를 잘 치를 수 있었을까, 선거가 조용히 진행될 수 있었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여러 실수를 한 그 후보에게 ‘자격박탈’등 강한 제재가 주어졌다면, 해당 후보와 지지자들에게 강한 민원을 받았을 테니 이를 걱정한 선관위가 유야무야 넘어간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심지어 취재 중인 기자가 후보자들의 공약사항이 담긴 홍보물이나 멘트를 위한 연락처, 기사에 사용할 증명사진 등을 요청했지만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받을 수 없었다. 게다가 취재 중 특정 단어들이 ‘조합의 평판’을 나빠지게 하는 등 ‘문제의 소지’가 있다는 이유 등을 내세워 사용하지 말아달라는 당부까지 듣기도 했다.

조합과는 한 발 떨어져 제3자의 입장에서 선거와 관련된 사항만을 담당해야 하는 선관위 관계자들이 하기엔 ‘과한 걱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선관위에 밀려오는 민원과 그로 인한 스트레스 등 실무를 담당하는 그들의 고충이 이해가 되지 않는 건 아니지만, 최대한 객관적이고 많은 정보를 담으려고 취재를 한 기자의 입장에서는 선관위가 문제를 쉬쉬하며 ‘조용한 선거’를 만들기 보다는 ‘공정하고 할 건 하는 선거’를 지향했으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