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지역 장애인 건강현황 지표 통계 발표
건강검진 비율 전년비 하락·의료 접근성 개선

 

광주시 장애인 건강지표 비교표. /전남대병원 제공
광주시 장애인 건강지표 비교표2. /전남대병원 제공

광주시 중증장애인 비율이 전국 17개 시·도 중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전남대학교병원이 위탁 운영하는 광주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단장 권순석 화순전남대병원 교수)은 최근 ‘광주광역시 장애인 건강현황 모니터링 지수 개발 및 지표 통계’를 발간했다.

이번 통계 발표는 장애인의 건강 현황을 파악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한 장애인 건강지표를 구축, 종합적·객관적 비교를 위해 추진됐다.

장애인 건강지표는 총 63개 지표, 6개 영역으로 구분된다. 세부적으로 ▲의료필요 ▲의료이용 ▲의료자원 ▲건강행태 ▲건강결과 ▲복지영역으로 구성된다. 63개 지표는 ▲연도별 추이 ▲지역별 비교 ▲세부분석 ▲인구집단 비교의 4가지 방법을 통해 장애인 건강수준을 파악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 2021년 광주지역 등록장애인은 6만9천819명으로 광주 전체 인구의 4.8%를 차지했다. 65세 이상인 고령장애인 비율은 전년도에 비해 0.9%가 증가한 46.2%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중증장애인비율은 39.8%로 전년도에 비해 0.1%가 늘었다. 이는 17개 시·도 중 가장 높은 수치로 나타났다.

반면 2020년 장애인 고혈압 치료율은 53.5%로 전국서 부산(53.4%)에 이어 가장 낮았다. 또 지난해 장애인 건강검진 수검률은 전년대비 2.9% 감소한 61.8%, 암검진 통합수검률은 0.5% 증가한 46.5%로 조사됐다. 이는 광주시민 검진수검률에 비해 각각 14.0%·13.7%가 낮은 것으로 장애인 의료접근성과 지역 내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한 개선이 필요하단 지적이 나온다.

권순석 광주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장은 “광주는 중증장애인 비율이 높기 때문에 장애인 필수의료서비스 제공이 중요하지만 장애친화 건강검진기관, 장애인 치과주치의 시범기관, 발달장애인 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가 부재한 상황이다”며 “설치된 보건의료자원도 참여기관 수가 적거나 비교적 최근에 신설돼 사업의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