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사…“‘제2의 창사’ 각오로 환골탈태해야”

 

20일 오전 전남 나주시 빛가람동 한국전력 본사에서 김동철 신임 사장 취임식이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은 20일 “최근 국제유가와 환율이 다시 급등하는 상황에서 전기요금 정상화는 더더욱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동철 사장은 이날 오전 전남 나주 빛가람혓신도시 한국전력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당면한 과제는 벼랑 끝에 선 현재의 재무위기를 극복하는 것으로, 전기요금 정상화가 무엇보다 시급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전의 제22대 사장으로 취임한 김 사장은 한전 역사상 62년 만에 탄생한 첫 정치인 출신 최고경영자(CEO)다.

김 사장은 지난 2021년 이후 47조원에 달하는 누적적자와 600%에 육박하는 부채 비율, 201조원의 총부채 등을 거론하며 “사채 발행도 한계에 왔다. 부채가 늘어날수록 신용도 추가 하락과 조달금리 상승으로 한전의 부실 진행 속도는 걷잡을 수 없이 빨라질 것”이라고 했다.

김 사장은 이 같은 위기의 원인과 관련, “이런 상황까지 오게 된 것은 한전이 선제적으로 위기에 대처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국제연료 가격 폭등과 탈원전 등으로 상승한 원가를 전기요금에 제때 반영하지 못한 데 있다”고 진단했다.

김 사장은 “그동안 한전이 공기업이라는 보호막과 정부 보증이라는 안전판, 독점 사업자라는 우월적 지위에 안주해온 것 아닌가. 글로벌 무한경쟁 시대에 미래 대비를 소홀히 한 채 무사안일했던 것은 아닌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전무후무한 위기 앞에서 모든 원인을 외부 탓으로만 돌려서는 안 된다”며 “한전은 지금 절체절명 위기 앞에서 환골탈태 해야 한다. ‘제2의 창사’라는 각오로 결연하게 나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