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7억5천600만원 들여 내년 옹벽·건물 외부 피난로 설치

 

전남 여수시 돌산읍 노인요양시설 ‘하얀연꽃’ 옹벽이 지난 7월 집중호우로 토사가 흘러내리고 있다. /여수시 제공

전남 여수시는 올 여름 집중호우로 옹벽 일부가 무너진 돌산읍 노인요양시설 ‘하얀연꽃’ 시설 복구비로 국도비 5억6천만 원을 확보했다고 2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 7월 많은 비로 ‘하얀연꽃’ 건물 옆 벽면 토사가 흘러내렸다. 다행히 옹벽 토사가 건물 내부로 유입되지 않았고, 사고 직후 시설 입소자 전원이 인근 요양병원 등으로 대피하면서 큰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시는 피해 시설의 항구복구를 위해 피해 직후 재해위험지구 지원 요청 등 예산확보 활동을 펼쳐 보건복지부 노인요양시설비를 지원받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시는 확보한 국·도비와 시비 1억9천여만 원 등 총 7억5천600만 원을 들여 내년 상반기 중에산사태 발생 구역에 옹벽 설치와 건물 외부 피난로를 설치할 계획이다.

그동안 시는 피해시설의 정상화와 입소자들의 안전을 위해 재난안전기금을 들여 비탈면 2차 붕괴와 추가 토사 유실을 예방하는 신속한 긴급복구작업을 실시했다. 유실되지 않은 기존 옹벽을 더 단단하게 고정시기는 보강 공사를 추진했다.

대피했던 입소자들은 임시대피시설에서 장기요양서비스를 받았으며 지난달 11일 하얀연꽃 시설로 복귀했다.

정기명 시장은 “호우피해 현장을 볼 때마다 마음이 무거웠는데 국도비 확보로 요양 중인 어르신에게 안전한 환경을 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