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효진(고흥소방서 소방사)

 

조효진 고흥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벌의 출현 시기가 빨라지고, 개체수도 급증하면서 해마다 벌 쏘임 사고 건수와 인명피해 또한 늘어나고 있다. 특히 말벌의 경우 8~9월이 번식기로 활동이 가장 왕성한데다 크기도 커지고 독성 또한 가장 강한 시기로써 벌쏘임 사고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2021~2023년 8월)간 벌집 제거를 위해 출동한 건수는 3만5천 건이며, 벌쏘임 사고로 이송한 건수는 1천964건이다. 또한 지난 5년(2019 ~ 2023년)간 전남에서 벌쏘임으로 인해 10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벌은 언제 어디에서 활동하고 있을지 모르며 주위에 사람이 없어 방치된다면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벌 쏘임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벌쏘임 예방법으로 첫째, 야외활동 시 헤어스프레이, 향수, 화장품 등 향이 강한 제품은 꽃의 향기로 착각해서 벌이 달려들 수 있으므로 사용을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다.

둘째, 벌은 밝고 화려한 꽃을 찾아다니는 습성이 있다. 노란색, 빨간색 등 밝고 화려한 색을 보면 꽃으로 착각하기 쉬우므로 무채색의 옷을 입는 것이 좋다. 또 보푸라기나 털이 많은 재질의 옷도 피해야 한다.

셋째, 벌이 자신의 주변을 날아다니거나 실수로 벌집을 건드려 벌이 주위를 맴돈다면 손이나 의복 등을 휘두르는 행동으로 벌을 자극하지 말아야 하며, 만일 건드렸다면 가능한 한 낮은 자세로 현장을 벗어나야 한다.

넷째, 단맛이 강한 음료나 과일 등의 음식물은 먹은 후에 바로 치운다. 후각이 발달한 말벌이 단 음식의 향을 감지하고 날아들 수 있다.

또한, 벌에 쏘였다면 벌침이 육안으로 보인다고 하여 손톱으로 억지로 빼려고 하기 보다는 딱딱한 신용카드 등으로 피부를 밀면서 벌침이 빠지도록 한 후 흐르는 물로 깨끗이 씻고 얼음주머니로 냉찜질하는 것이 좋다.

응급처치를 마쳤다고 하더라도 될 수 있으면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특히 벌 알레르기가 있거나 응급처치 후에도 전신에 과민반응이 나타난다면 신속하게 119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병원으로 가야 한다.

야외활동 시 벌 쏘임 사고 예방법과 응급처치요령을 사전에 숙지하여 말벌의 위험으로부터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길 바라며, 주변에 말벌집을 발견하게 되면 무리하게 제거하려 하지 말고 안전하게 대피 후 119에 신고하도록 하자.

※외부 칼럼·기고·독자투고 내용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