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멋·맛·문화 경험하는 문화예술 축제의 장 마련
토크콘서트 ‘목포역사통(通)’ 등 다양한 공연 펼쳐져

 

전남 목포시가 최근 문화재와 함께하는 목포근대로의 시간여행 ‘목포문화재 야행’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붕 없는 박물관’으로 불리는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일원에서 개최된 이번 문화재 야행은 목포 모던타임즈를 부제로 진행됐다.

‘근대로 시간 여행을 떠난다’는 의미에서 문화재 시설을 개방됐고, 공연, 전시, 체험 등 다양한 문화 예술 프로그램이 마련돼 관람객들이 문화재를 경험하는 축제의 장이 됐다.

야간 경관 조명과 어우러진 근대역사관, 대중음악의 전당, 유달초등학교 강당, 목포진, 목포 모자아트 갤러리 등의 근대건축물은 가을밤 낭만가득한 공간을 연출했다.

또한, 무형문화재 옥장 장주원 선생의 옥공예품 전시가 이뤄졌고, 고(故)우봉 이매방 선생의 전통춤인 승무와 살풀이 춤이 전승교육자와 이수자들에 의해 시연됐다. 아울러, 역사 전문가 전우용 선생과 함께하는 토크콘서트 ‘목포역사통(通)’ 등 다양한 공연이 펼쳐져 관람객들의 발길을 붙잡았다.

특히, 올해 행사에서 새로 추가된 메타버스를 이용한 목포문화재야행 체험은 가상공간에서 생생한 현장을 접할 수 있어 어린이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했다.

이외에도 전문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근대건축물을 돌아보는‘근대역사투어’, 지정된 장소를 찾아 다니며 주어진 미션을 완수하는‘동양척식주식회사의 금고를 털어라’등은 참여자들에게 지역 문화재의 아름다움과 역사성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

가을밤, 목포 근대 문화를 즐길 수 있는 문화재 야행은 전국 장애인 체전 기간 중인 11월 4일과 5일, 이틀동안 다시 한 번 개최될 예정이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목포시민과 전국체전을 맞아 우리시를 찾아주신 선수단 및 관광객들이 목포의 유·무형 문화재를 향유하고 가을 밤의 낭만을 느껴보는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박 시장은 “11월 전국장애인체전 기간에 다시 한번 개최되는 목포 문화재 야행에도 가족, 친구와 함께 목포 근대로의 시간여행에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목포/김배원 기자 kbw@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