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광주의료원설립 기자회견
올바른광주의료원설립시민운동본부 회원들이 2일 광주광역시의회에서 광주의료원설립 무산에 대해 기자회견을 갖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임문철 기자 35mm@namdonews.com

‘올바른 광주의료원 설립 시민운동본부’는 2일 광주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의료원 설립을 무산시킨 기획재정부와 윤석열 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시민운동본부는 성명서를 통해 “광주는 전국 광역시 중 울산과 함께 지방의료원이 없거나 설립추진중에 있지 않은 지역으로, 특히 광주는 전체 의료기관 대비 공공의료기관 비율이 3.0%로 전국 평균(5.5%)에 미치지 못하고 병상 비율도 7.1%로 전국 평균(9.6%)를 밑도는 등 공공의료 환경이 무척 열악하다”고 주장했다.

또 “심뇌혈관 질환이나 응급질환 진료가 가능한 300병상 이상 종합 대형병원이 5곳에 불과해 의료인프라 확충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친시장주의에 기반한 민간의료 중심 정책으로 인해 광주 시민들의 지방의료원 설립 열망(95% 찬성)은 외면당하고 말았다”며 “기재부는 광주의료원 설립 당위성과 공익성을 무시한 채 경제성만을 따진 타당성재조사 결과를 당장 철회하고, 정부는 공공의료 확대를 위해 광주의료원 설립을 즉각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