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LED 조명 대비 에너지 절감 21% 실현

 

실내 차양 자동제어시스템 연동 광센서조광제어시스템 개요 /한국광기술원 제공

한국광기술원은 건물 조명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성능의 ‘실내 차양 자동제어 시스템과 이와 연동하는 광센서 조광제어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이 기술은 실내 차양 자동제어를 통해 실내로 유입돼 눈부심을 일으키는 직사광선은 차단하고, 눈부심 없이 확산된 주광 확산을 유입시켜 그 양에 따라 실내 LED 조명기구의 밝기를 제어해 조명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특히 이 기술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제로 에너지 빌딩 건축 단계적 의무화 시행에 따른 기술적 요구에 맞춰 제어 정확도가 96.4%에 이르는 세계 최고 수준의 ‘실내 차양 자동제어 연동 광센서 조광제어시스템’을 개발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실내 차양 자동제어시스템 연동 광센서조광제어시스템 실증연구 개요 /한국광기술원 제공

연구팀은 개발시스템의 실증을 위해 전남 순천시 별량면 행정복지센터에 설치해 실사용 중이며, 약 13개월간의 실증 연구를 통해 기존 LED 조명보다 약 21%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는 최근 열린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춘계 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

별량면 행정복지센터 근무자 20명을 대상으로 한 개발시스템 만족도 조사에서도 5점 만점에 3.95점의 매우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유입되는 주광이나 조명 밝기 제어에 의한 눈부심은 전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김유신 한국광기술원 스마트조명연구센터 책임연구원은 “더욱 쾌적한 조명환경 구현이 가능한 사용자 중심의 제어 시스템을 개발하고 고도화해 국내 LED 조명산업이 고부가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후속 연구로 별량면 행정복지센터 적용 기술에 시간(태양 고도) 변화에 따른 외부 환경(주광)의 색온도 변화를 고려해 재실자의 규칙적인 생체리듬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외부 환경 반응형 색온도 가변제어 시스템’을 추가로 적용하고, 실증 연구를 통한 근무자의 만족도 평가를 수행할 예정이다.

한편 이 기술개발은 한국광기술원과 (재)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주관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래환경플랜건축사사무소, 서울대, 한양대, 아주대, 세종대, 한국에너지공단, LX하우시스, 롯데건설 등 총 25개 기관이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에너지기술개발사업 ‘기존 공공건물 에너지 효율 진단 및 리모델링 기술 개발 실증’에 선정돼 총 4년(2020년 7월~2024년 6월) 간 국내 기존 공공건물을 대상으로 에너지 절감 기술을 적용하고 성능을 검증하는 실증 연구를 통해 진행됐다.
/김경태 기자 kkt@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