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 40억원·기초 80억원 인구감소 재원 마련

 

영광군청 전경

전남 영광군은 최근 인구 감소 및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2024년 지방소멸대응기금’으로 총 120억원을 확보했다고 8일 밝혔다.

지방소멸대응기금 지원사업은 인구 감소지역 및 관심지역을 대상으로 지역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행전안전부에서 지난 2022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89개 인구감소 지역 투자계획에 대해 서면·현장·대면 평가로 평가단의 종합평가 심의를 진행했다.

최종 심의 결과에 따라 S등급 144억원(5%, 4개 지자체), A등급 112억원(15%, 14개 지자체), B등급 80억원(30%, 26개 지자체), C등급 64억원(50%, 45개 지자체)씩 해당 지자체에 기금을 차등 배분했다

영광군은 기초 기금으로 B등급 80억원을 확보해 정주 여건 교육 환경개선을 위한 평생학습관 건립·관광활성화를 연계한 생활인구 확대·청년농업인의 영농과 경제적 자립 지원을 위한 청년창농지원 스마트팜 조성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군은 광역 기금으로 전남도 공공산후조리원(9호점)에 선정돼 40억원을 추가로 확보했다. 총사업비 66억원으로 새롭게 조성되는 영광 공공산후조리원은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다.

산모 신생아 건강증진을 통한 출산 양육 친화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강종만 영광군수는 “사업의 시급성을 감안해 해당 사업들을 차질없이 추진, 지역소멸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며 “지역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생활인구를 확대하고, 주요 소득원이 될 수 있는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어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 소멸 대응 사업을 발굴·추진해 활력 도시 영광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영광/김관용 기자 kky@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