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11월 상순 배추 20포기 전년比 21만8천원
정부 김장재료 수급안정대책 소비자 부담 낮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공

본격적인 김장철을 맞아 올해 김장비용은 전년보다 낮은 수준에서 안정세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본격 김장철을 앞두고 배추 20포기 기준 김장비용을 조사한 결과 지난 6일 기준 21만8천425원으로 전년 11월 상순(24만1천119원) 대비 9.4%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 6일 주요 김장재료 14개 품목에 대해 전국 16개 전통시장과 34개 대형유통업체에서 실시했으며 지난해 11월 상순·11월 월평균 가격과 비교한 결과다.

정부는 정부 비축물량 등을 활용해 김장재료 공급을 확대하는 한편 배추·대파·생강에 대해 대형마트 공급가격 인하를 지원한다.

또 농수산물 할인지원을 전년보다 두 배 가까이 늘어난 245억원 규모로 투입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효과로 김장부담이 전년 대비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무는 소매가격이 전년대비 45.1% 하락했고, 부재료인 깐마늘과 양파도 각각 32%, 25.7% 저렴했다. 또한 새우젓과 멸치액젓도 지난해 대비 각각 11%, 5% 하락했다.

특히, 최근 가격 상승세를 보였던 김장 주재료인 배추는 정부 비축물량 공급 등의 영향으로 가격이 하락하고 있으며, 출하지역이 북쪽에서 남쪽으로 확대되면서 공급량이 증가하고 있어 가격은 더욱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농산물식품유통공사 관계자는 “김장재료 수급안정을 위해 김장철 동안 마른고추·마늘·양파·소금 등 비축물량을 시장에 지속해서 공급하는 한편 농축수산물 할인지원사업을 통해 대형마트와 전통시장 등에서 김장재료 할인판매를 진해하는 등 김장물가 하락에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오승현 기자 romi0328@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