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 친환경 자재 공동주택 사용 차단 위해
국민건강 관련 5개 품목 20개 업체 대상

 

국토교통부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함께 부실 친환경 자재가 공동주택에 사용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13일부터 불시점검에 들어간다고 12일 밝혔다..

점검 대상은 건축자재 제조·유통업체 20여 개사다.

국토부는 앞서 2018년부터 친환경 건축자재 16개 품목 95개 업체를 합동 점검한 결과 21건의 부적합 자재를 적발해 전량 폐기 또는 재시공 조치 등을 취한 바 있다.

지난해에는 인조대리석 등 4개 품목의 19개 업체를 점검한 결과, 총 3건의 자재가 친환경 KS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것을 확인하고 유통 중지 및 전량 폐기하도록 했다.

올해는 지속적으로 부적합 판정이 나온 주방가구, 도료를 포함해 실링재, 벽지, 륨카펫 등 공동주택에 많이 사용되고 국민 건강, 생활과도 밀접한 5개 품목 20개 업체를 점검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공동주택에 해당 품목을 납품 중이거나 납품 예정인 제조·납품 업체를 LH와 불시 방문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며 자재별 채취한 시료를 공인시험기관에 의뢰해 건강친화형 건설기준 등 친환경 성능과 KS 품질기준을 제대로 준수했는지 여부를 집중 점검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그동안 친환경 자재의 지속적인 점검으로 친환경 자재의 부적합 판정 건수는 지난 2019년 33%에서 지난해 15%로 감소했다”면서도 ”업계에서 자발적인 품질 관리와 고품질 건축자재가 생산 유통되는 문화가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용석 기자 yskim@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