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광주청·북부서·일선 지구대 압수수색
전·현직 간부·검찰 수사관 등 잇따라 구속
불똥 어디까지 튈지 내부 조직 불안감 확산

검찰의 ‘60대 사건 브로커’ 수사 칼끝이 어디로 향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사건 브로커와 관련해 조금이라도 연루됐거나 의혹이 있는 전현직 고위 경찰관들을 대상으로 강제수사가 이뤄지면서 경찰 내부도 뒤숭숭한 상황이다.

12일 법조계에 따르면 지난 10일 광주지검 반부패강력수사부(김진호 부장검사)는 광주경찰청 수사 2계·정보협력계, 북부경찰서 형사과, 광산경찰서 첨단지구대 등에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수사·형사·정보 부서 등의 경정·경감 등 간부급 3명과 비간부 1명이 대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검찰은 지난 1일 광주·전남을 무대로 특정 사건에 관여하며 18억여원을 받아 챙긴 혐의로 성모(62) 씨를 구속기소 한 뒤 성씨와 사건 정보를 줬거나 금품을 받아챙긴 것으로 의심받는 경찰과 검찰 연루자에 대해 수사를 진행 중이었다.

성씨는 평소 친분있는 검경 인맥을 이용해 각종 사건들을 청탁하거나 수사를 방해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일부 경찰들은 성씨에게 승진인사 청탁을 했고, 일정부분 성씨가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심도 받고 있는 상태다. 여기에 지자체 관급공사 수주 등에도 연루됐다는 말이 돌고 있다.

이는 검찰의 수사 방향이 경찰로 향한 결정적 이유로 작용했단 분석이다.

실제 검찰은 최근 전남경찰청 및 목포경찰서, 광주지검 목포지청 등을 압수수색 한 뒤 전직 경무관 출신 A씨와 경감 출신 B씨, 목포지청 소속 수사관 C씨를 구속했다. 또 목포경찰서 현직 D씨에 대한 소환조사도 벌였다.

A 전 경무관은 경우 지난 2021년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가 수사 중이던 가상화폐 투자 사기 사건에 영향력을 행사해주겠다는 명목으로 4천만 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잇딴 전현직 간부급 경찰들의 구속 소식에 지역 경찰은 그야말로 상갓집 분위기다.

지역 한 간부급 경찰관은 “처음 검찰 수사가 진행될 때만 하더라도 이렇게까지 일이 커질지 몰랐다”라며 “아직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고 또 다른 누군가가 연루됐을 수도 있는 만큼 앞으로를 가늠하기 어렵다. 조직 내부에선 누가 성씨와 연결됐다더라 하는 식의 확인되지 않는 이야기도 돌면서 뒤숭숭 하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지검은 현재 해당 사건에 대해 ‘수사 중 사안’ 이라며 관련 내용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