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하남산단 현장간담회서 밝혀
강기정 “고용위기지역 신속 지정” 요청
협력업체·근로자 국비 추가지원 건의
“모든 정책 수단 동원해 협력기업 지원”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14일 대유위니아그룹 주요 계열사의 협력기업들이 밀집한 광주시 하남산업단지관리공단에서 현장 간담회를 열고 협력업체 피해 상황을 점검한 후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광주시 제공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대유위니아그룹 법정관리 사태와 관련해 “협력업체 근로자들의 고용 유지와 생계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14일 대유위니아그룹 주요 계열사의 협력업체들이 밀집한 광주시 하남산업단지관리공단에서 현장 간담회를 열고 협력업체 피해 상황을 점검한 후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위니아전자 등 대유위니아그룹 4개 계열사가 잇따라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유동성 위기를 맞은 협력업체를 지원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간담회에 참석해 이 장관에게 ▲대유위니아 사태 해결을 위한 광산구 고용위기지역 지정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인 ‘2024년 지역혁신프로젝트 공모 선정 및 국비 지원’ 등을 건의했다.

강 시장은 “법정관리를 신청한 대유위니아그룹 5개 계열사가 광주지역 가전산업의 22%를 차지하고 있다. 피해업체 133개소, 임금체불 670억원, 잠재적 실업위기 근로자만 6천여명에 달한다”며 “범정부 차원에서 신속한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는 등 위기극복에 적극 협력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장관이 14일 오후 광주 광산구 하남산업단지관리공단에서 열린 대유위니아 계열사 법정관리 사태 피해 협력업체와의 간담회에 참여해 피해 협력업체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협력업체 대표들은 지자체와 금융권을 통해 진행되는 이자 지원 등 방안보다 정부 차원의 직접적 지원책을 강구해 주길 촉구했다.

이들은 “현재 휴업수당 지급을 통한 유급휴무 방식으로 고용을 유지하고 있으나 보다 적극적인 고용 유지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직접적 인건비 지원이 필요하다”며 “위니아의 매출에 의존하고 있는 협력업체 특성상 회생절차개시로 자금 여력이 없고 대출도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자금유동성이 악화돼 위니아 관련 어음 대환을 포함, 기존 대출액에 대한 금리가 부담되는 상황”이라며 “한시적 대출금리 인하 등 금융 관련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 장관은 “기업인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경영활동을 하고 근로자는 고용불안이나 임금체불 등에 내몰리지 않고 평온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국가의 당연한 책무”라며 “가용한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 경영난에 처한 협력기업의 위기 극복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노동부는 구체적으로 협력업체들에 고용유지지원금과 체불사업주 융자제도 등의 지원 방안을 제시했다.

고용유지지원금은 경영 악화 등으로 고용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에서도 사업주가 고용을 유지한 경우 180일 범위에서 근로자 1인당 일 최대 6만6천원을 지원하는 것이다. 체불사업주에 대한 융자는 담보대출 연 2.2%, 신용대출 연 3.7% 금리로 사업주당 1억5천만원 한도(근로자 1인당 1천500만원)로 제공된다. 부득이하게 체불임금이 발생할 경우엔 정부가 대신 지급하는 ‘대지급금’을 통해 체불 근로자의 생계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중소벤처기업부는 광주시를 ‘중소기업특별지원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절차를 이달 중 완료하고, 긴급경영안정자금 등 정책자금을 통해 신규 유동성 공급을 이어가기로 했다.

한편 지난달 초 위니아전자 등 대유위니아그룹 5개 계열사가 잇따라 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한 후 지난 8일 현재까지 피해가 접수된 협력사는 모두 325곳, 미회수 대금은 총 800억원에 달한다.
/김경태 기자 kkt@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