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그린산단 인프라 구축 때까지
공동직장어린이집 지원 일시중단
산단 어린이집 운영 효율안 마련

 

14일 광주광역시청 5층 기자실에서 차담회하는 강기정 광주시장. /광주광역시 제공

광주광역시는 대한민국 제1호 상생형 지역일자리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 근로자들의 실질 소득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추진 중인 공동복지프로그램을 변함없이 지속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공동복지프로그램은 ‘노사상생발전 협정서’에 따라 광주글로벌모터스가 적정임금으로 근로자를 고용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정부와 광주시는 근로자들에게 주거·교통·교육 등 사회적 임금을 제공하는 내용이다.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공동복지프로그램으로 주거비 지원, 산단 내 어린이집 운영, 효천·서림마을 공공임대주택을 지원하고 있다. 개방형 체육관과 노사동반성장 지원센터를 건립하는 등 기반시설도 구축했다.

하지만 2022년 2월 개원한 ‘빛그린공동직장어린이집’(GGM과 컨소시엄 운영)의 경우 이용률이 낮아 효율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인근 120m 거리에 근로복지공단이 ‘거점형공공직장어린이집’을 동시 운영하고 있어 2곳 모두 원아 미달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 또

빛그린산단에는 개방형 체육관과 노사동반성장지원센터가 이미 건립됐지만, 이용자 저조로 현재 문을 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최근 열린 광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문제가 됐다.

박미정(민주·동구2) 의원은 광주형일자리(GGM) 공동복지프로그램 중 하나로 건립된 직장 어린이집 2곳의 원아 충족률이 매우 저조하다며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빛그린직장어린이집 정원은 70명이지만 현 인원은 12명이 전부인데다, 같은 기간 개원한 근로복지공단 공공 직장어린이집도 정원은 120명인데, 현재 인원은 35명에 불과해서다. 원아 충족률은 각각 17%와 29%에 그치고 있다.

이에 광주시는 기반시설 활성화 시점 때까지 보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공동직장 어린이집에 대한 운영비 지원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방침이다. 지원 중단에도 빛그린공동직장어린이집 대표사인 GGM, 인근 거점형공공직장어린이집 측과 효율적 보육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협력체계를 구축, 보육 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공동복지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보육료도 계속해서 지원한다.

광주시는 빛그린 어린이집 인근 정주여건 확충과 산단 이용 활성화 시점에 지원을 재개할 방침이다. 시는 그동안 근로자들이 만족할 만한 공동복지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근로자들과 수차례 간담회를 개최하고, 노사민정 협의를 통해 2022년 10월 주거비 지원 대상과 범위를 대폭 확대했다. 올해는 국비를 확보해 주거비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전국 최초로 상생형 중견기업과 지역 중소기업이 함께 조성한 공동근로복지기금 12억8천만원(국비 4억8천만원·시비 4억원·기업 4억원)의 기금으로 문화·의료 등 수요자 맞춤형 복지를 추진하고 있다.

최대범 광주시 노동일자리정책관은 “수많은 위기를 극복하고 상생형 지역일자리로 탄생한 ㈜광주글로벌모터스는 전기차 양산 체제 본격 전환 등으로 글로벌기업으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며 “광주글로벌모터스가 지역일자리 대표모델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사회적 합의를 성실히 이행하는 데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말했다.
/김명식 기자 ms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