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행 거듭’ 광주시립제2요양병원 문닫나

시-노조, 직영·고용 갈등 지속

市, 대승적 차원 대화 요청 호소

노조 “책임 노조에 떠넘겨” 거부

합의점 못 찾으면 폐원 가능성도

정영화 광주시 복지건강국장이 최근 오후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시립요양병원 운영과 관련해 광주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광주광역시와 시립제2요양병원 노조의 갈등의 골이 다시 깊어지는 양상이다. 광주시가 입장문을 통해 노조에 대승적 차원의 상생 방안을 찾자고 호소했지만 노조는 “책임을 전가한다”고 맞서면서다. 최악의 경우 폐원 가능성까지 나온다.

15일 광주시에 따르면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광주시립요양병원지부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시가 어제 발표한 입장은 공공병원을 책임지지 않겠다는 것으로 그 책임을 노동조합에 떠넘기는 것이다”며 “광주시가 정말 시립병원 운영을 종료하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공공병원이 지금처럼 환자,보호자들의 만족도를 유지하려면 현행과 같은 적정인력과 근로조건이 유지되어야 한다. 여기서 후퇴하는 것은 다른 민간병원과 차별성이 없어지는 것이며 더 이상 공공병원이라고 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앞서 시는 전날 입장문을 통해 노조와 상생 방안을 찾아 병원의 폐원만큼은 막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시는 “위탁 운영 중인 전남대병원에서 요청한 최종 통보 기한인 17일까지 노조와 함께 상생 방안을 찾아 운영 종료라는 극단적 상황을 막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환자와 함께 고락을 같이한 직원들의 삶의 터전인 병원을 지키기 위한 노조의 결단이 필요한 시점”며 “대승적 차원의 상생 방안을 찾아 병원 운영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립제2요양병원은 2013년 개원 시점부터 10여 년간 전남대병원이 수탁 운영하다가 지난 7월 31일 계약 기한이 만료됐다. 이에 시는 지난 5월 수탁자 공모에 나서 1개 의료법인을 선정했지만, 고용 승계와 적자비용 보전 등의 문제로 위수탁 계약이 체결되지 않았다. 결국 시는 병원 수탁자를 찾지 못해 전남대병원과 오는 12월 31일까지 연장계약을 체결했다.

그동안 시립제2요양병원 노조는 근로조건을 포함한 고용승계를 요구하며 50일간 파업을 진행했다.

이후 노조는 임단협이 체결되지 않은 채 복귀했고, 병원은 부분 휴업 상태로 운영 중이다. 그 사이 환자 전체가 전원하거나 퇴원하면서 병원 운영은 더 어려워졌다. 시립제2요양병원은 현재 기준으로 196병상 중 환자 19명이다. 병원 종사자는 60명이다.

아울러 병원 부지는개원 당시엔 노인복지법에 따라 사회 복지시설 용도 부지에 요양병원 운영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해당 조항이 삭제돼 병원이 폐원되면 동일 장소에 의료기관을 다시 개설할 수 없다는 실정이다.

현재 광주시는 노조와 대화를 지속적으로 시도하겠다는 입장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렇게 파행으로 가면, 다른 길이 없다. 노조와 대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병원 운영방안을 찾는 것이 최선이다”며 “노조도 병원을 정상화하기 위한 상생방안 마련에 함께 하자”고 요청했다.


/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