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부회의서 상생방안 협조 요청
공익적 손실·지원 방안 등 염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확대간부회의 주재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16일 오후 시청 충무시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 하고 있다. / 광주광역시 제공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광주시립정신·제1요양병원과 제2요양병원 노조에 상생 방안 마련을 거듭 촉구했다.

강 시장은 16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최근 광주시립정신·제1요양병원과 제2요양병원이 지금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제 이 점에 대해서 우리 시도 그리고 노조도 결단을 해야 할 시간이 다가왔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시에서는 그동안 위탁했던 사업에 대해서 공익적 손실에 대한 비용 추계와 함께 시의 지원·보전 방안을 염두에 놓고 있다”며 “이제 노조에서도 광주시립정신·제1요양병원과 제2요양병원 등이 계속 운영될 수 있도록 결단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강 시장은 “우리 시에서는 그동안 위탁했던 사업에 대해서 공익적 손실에 대한 비용 추계와 함께 시의 지원·보전 방안을 염두에 놓고 있다”고 밝혔다.

시립제2요양병원은 2013년 개원 시점부터 10여 년간 전남대병원이 수탁 운영하다가 지난 7월 31일 계약 기한이 만료됐다. 시는 지난 5월 수탁자 공모에 나서 1개 의료법인을 선정했지만, 노조가 요구하는 고용 승계와 적자비용 보전 등의 문제로 위수탁 계약이 체결되지 않았다. 결국 시는 병원 수탁자를 찾지 못해 전남대병원과 오는 12월 31일까지 연장계약을 체결했다.

광주시는 병원 폐원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우려해 지난 14일 노조에 상생협력을 요청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하지만 다음날 노조는 “책임을 떠넘기려 한다”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이에 광주시가 노조와 접점을 찾지 못하면 폐원 수순을 밟을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광주시가 입장문에 밝힌 ‘병원 부지는개원 당시엔 노인복지법에 따라 사회 복지시설 용도 부지에 요양병원 운영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해당 조항이 삭제돼 병원이 폐원되면 동일 장소에 의료기관을 다시 개설할 수 없다“는 내용도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따라서 강 시장의 노조 결단 촉구 발언도 폐원만은 막아야 한다는 의지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시립제2요양병원 노조는 근로조건을 포함한 고용승계를 요구하며 50일간 파업을 진행했다. 이후 노조는 임단협이 체결되지 않은 채 복귀했고, 병원은 부분 휴업 상태로 운영 중이다. 그 사이 환자 전체가 전원하거나 퇴원하면서 병원 운영은 더 어려워졌다. 시립제2요양병원은 이날 현재 196병상 중 환자 19명이다. 병원 종사자는 60명이다./김다란 기자 kd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