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고향 광주 발전 위해 헌신”

 

안도걸 전 기획재정부 차관은 지난 18일 조선대에서 성장기와 34년간의 경제전문 관료생활, 정치인으로서의 포부 등을 담은 자서전 ‘안도걸의 삶과 도전’ 출판기념회를 내외빈 5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했다. /안 전 차관 측 제공

안도걸 전 기획재정부 차관은 지난 18일 광주 동구 조선대학교에서 자서전 ‘안도걸의 삶과 도전’ 출판기념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출판기념회에는 강기정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박지원 전 국정원장, 이개호·조오섭 국회의원, 임택 광주 동구청장 등 정·관·재·교계 인사들과 광주 동구민, 남구민, 기관·직능·사회·체육단체 관계자 등 5천여명이 참석했다.

강 시장과 김 지사, 박 전 원장 등 참석자들은 축사를 통해 한목소리로 “안 전 차관은 34년간 경제·재정 전문 공무원으로 누구보다 뛰어난 통찰력과 담대한 추진력을 선보였다”며 “앞으로 정치판에서도 진실하고 성실한 정치인으로 국가와 광주 발전, 정치 복원에 헌신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안 전 차관의 자서전에는 그의 성장기와 34년간의 경제전문 관료생활, 정치인으로서의 포부 등의 내용이 담겼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이 진행한 ‘껄걸 콘서트’란 이름의 이날 북콘서트에서 안 전 차관은 “혹독한 탄압을 받았음에도 국민 화합을 이뤄내고, IMF 경제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정보화시대 선도국가를 이뤄낸 김대중 전 대통령을 정치적 사표로 생각한다”며 “공직생활기간 쌓아온 국정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에 앞서가는 일류국가 대한민국, 글로벌 경제·문화가 융성하는 일류도시 광주를 이끌어갈 ‘참된 정치일꾼’이 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그는 또 “코로나위기 극복 야전사령관으로 불리며 성공적인 K-방역과 고성장 회복의 기틀을 다지는데 기여했다고 감히 자평한다”며 “공직생활을 마친 뒤 고향 광주에 내려와 광주시 재정경제 자문역으로, 경제연구소 운영자로 지역소멸위기 대응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광주의 미래먹거리산업으로 ABC산업을 발굴, 육성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내년 총선에서 광주 동남을 출마를 준비 중인 안 전 차관은 서석초·무등중·동신고를 거쳐 서울대 경영학과와 대학원(정책학 석사), 미국 하버드대(행정학 석사)를 졸업했다. 제33회 행정고시 재정·경제직에 합격한 뒤 기재부 예산실 과장, 청와대 행정관,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 기획재정부 예산실장, 기획재정부 제2차관을 지냈다. 현재는 광주시 재정경제 자문역, 경제연구소 이사장으로 광주 발전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마련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