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 신청 공모
이달 27일부터 내달 4일까지 접수
“가상자산 관련 서류 제출해야”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에 출마할 예비후보자 검증 절차에 들어간다. 내년 2월 말이나 3월 초로 예상되는 민주당 경선을 준비 중인 광주·전남 출마 예정자들도 현미경 검증대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20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원회는 이날 제22대 총선 예비후보자 검증 신청 공모에 나선다고 공지했다.

공모대상은 현역 국회의원을 포함한 전국 253개 지역구 출마 예비후보 등록 희망자다.

신청자격은 공직선거법상의 국회의원 피선거권이 있고, 신청일 현재 권리당원 자격을 갖춰야 한다. 접수기간은 오는 27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다.

광주·전남 출마 예정자들도 조만간 신청을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소속으로 예비후보에 등록하려면 당의 검증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날 현재 광주 8개 지역구 민주당 출마 예정자는 모두 39명에 이른다. 지난 총선때마다 30명 안팎이 민주당 공천 경쟁을 벌인 것을 감안하면 그야말로 ‘역대급’ 경쟁률이다. 자천타천 후보도 적지 않아 선거구마다 적게는 2~3명, 많게는 10여명에 달한다는 전망까지 나온다. 전남 10개 지역구 출마 예정자는 모두 53명으로 집계됐다.

민주당 관계자는 “검증위 검증 절차를 거치지 않고, 관할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자로 등록할 경우, 후보자 심사 배제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며 “입후보 예정자는 검증 절차에 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민주당은 총선 예비후보자들의 정밀 심사를 예고한 상태다. 내년 총선이 여느 선거보다도 당의 사활이 걸려있다는 판단 아래 엄격하고 공정하게 심사하겠다는 입장이다.

김병기 검증위원장은 지난 16일 첫 회의에서 “우리 위원회 임무는 공정하고 단호한 검증을 통해 최정예 후보자들을 엄선해 공관위에 제공하는 것”이라며 “총선 승리를 위해 과거 그 어떤 선거보다 엄격, 철저하게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위원들께서 후보자 검증에 부담을 안 느낀다면 거짓말이겠지만 그 부담을 극복하고 검증에만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며 “검증에 따른 모든 책임 오로지 제가 지겠다. 훌륭한 위원들과 함께 총선 승리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이재명 대표도 검증 대상에 포함되는가’란 질문에 김 검증위원장은 “전원 다 검증 대상이 되는 것”이라며 “검증에 예외가 어디 있는가”라고 답했다.

특히 가상자산 등 선출직 공직자의 이해충돌 부분을 면밀히 살필 계획이다. 이에 예비후보자들은 학력, 병적, 재산, 세금, 부동산 등과 함께 가상자산 보유현황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이와 관련 김 검증위원장은 “가상자산을 보유하고, 거래하는 것 자체는 위법이 아니다”라면서도 “그런데 거기에도 불법적 내용이 있지 않나. 사회적 지탄을 받을만큼의 탈법, 불법이 있는지 보겠다는 것이지 가상자산 자체를 문제삼는 것은 결코 아니다”고 밝혔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