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단 “경력란 특정인 성명 금지”
'문재인·김대중'도 표기 안돼
‘친명 마케팅’입지자들 전략 고민
현역평가 하위 패널티 30%로 강화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제22대 총선 경선 과정에서 이재명 대표의 이름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지역 정가가 크게 술렁이고 있다. 그동안 광주·전남에서 이른바 ‘친명 마케팅’에 몰두한 민주당 예비후보들의 선거 전략 수정이 불가피해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21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민주당 총선기획단은 이날 국회에서 3차 비공개 회의를 열고 당내 경선 시 경력을 표기할 때 이 대표와 김대중·노무현·문재인 전 대통령 등 특정 정치인의 이름을 쓰지 못하도록 의결했다.

총선기획단 간사인 한병도 의원은 “후보 검증위원회에서 적격 판정을 받은 예비 후보자 정보공개와 홍보 공개를 확대하기 위해 예비 후보자 홍보 플랫폼을 운영키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보 플랫폼에 기재되는 예비 후보 대표 경력은 21대 총선과 제8회 지방선거 기준을 준용해 특정 정치인의 성명을 표시할 수 없도록 기준에 명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가령 이재명 당 대표 특보의 경우 ‘민주당 당 대표 특보’라고 기재해야 한다는 것이 총선기획단의 설명이다.

그간 당내에선 비명(비이재명)계 등 비주류의 공천 불이익 우려를 불식하고 공정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이 대표 이름 사용 금지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한 의원은 “전·현직 대통령의 실명 사용은 과거에도 불허했다”며 “최근 이름을 사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내외에서 상당히 있어 입장을 정리해 이번에도 준용하기로 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총선기획단은 선거 운동을 위한 명함에는 정치인 이름을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 대표 관련 직함 사용 여부는 민주당 예비후보들의 최대 관심사였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대표경력에 ‘이재명’이라는 이름 석 자만 들어가도 지지율이 20%포인트(p) 가량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얘기가 심심치 않게 돌고 있어서다.

광주·전남에서도 희비가 갈릴 전망이다.

먼저 친명계로 분류되는 일부 예비후보들은 ‘거품’이 사라지면서 지지율이 크게 떨어지지 않을지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 지지율이 높은 지역 특성상 이들은 일찌감치 ‘친명 마케팅’을 앞세워 표심 잡기에 열을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재명 당대표 특별보좌역, 이재명 당대표 정무특보, 이재명 당대표 법률특보 등 직함만을 보더라도 다수가 스스로 ‘이재명 사람’임을 앞다퉈 강조하고 있다. 지역 정가에서는 한 예비후보의 ‘이재명의 기본사회연구소’까지 등장하자 친명 마케팅이 도를 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반면 기존에 인지도와 탄탄한 지지 기반을 갖춘 예비후보들은 이 대표의 이름을 사용하지 않으면 오히려 반사 이익을 기대하고 있다.

또 특정인과의 관계에 지나치게 기댄 선거전이 사라지면 예비후보들의 자질과 능력에 대한 평가의 장이 넓어지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민주당이 공천을 둘러싸고 벌써 친명(친이재명)계와 비명계가 정면충돌하는 양상이어서 잡음이 나오지 않게 하려는 의도로 보인다”며 “정치 신인에게 불리하고 지지세를 갖춘 후보에게 유리한 조처라는 반발도 나온다는 점에서 경선까지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현역 의원을 대상으로 하는 선출직 공직자 평가 항목에서 하위 평가자에 대한 ‘페널티’도 강화하기로 했다.

현재는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에 대해 경선 득표의 20%를 일괄 감산하지만, 하위 10% 이하엔 감산 비율을 30%로 강화하고 하위 10∼20%에는 지금처럼 20%를 감산하기로 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