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진 전 산업통상자원부 대변인.
김성진 전 산업통상자원부 대변인이 “최근 광주 광산구 소촌공단 내 택배회사에서 새벽 상차작업을 벌이고 있다. /김 전 대변인 측 제공

김성진 전 산업통상자원부 대변인은 26일 “대부분 개인사업자로 등록된 택배회사가 근로자들의 환경개선에 무관심하다”고 주장했다.

김 전 대변인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광주 광산구 소촌공단 내 택배회사에서 새벽 상차작업을 시작으로 택배 물품 직접배송까지 체험하면서 택배 노동자의 노동 현실을 실감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전 대변인은 “택배회사에 택배기사의 근로환경에 대한 최소한의 의무를 부여해야 한다”며 “극한 작업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최소한 작업장에 냉난방 시설 설치를 우선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일부지역에서 시범사업으로 운영되고 있는 상병수당제도를 전국적으로 빠른 시일 내에 도입해 근로자가 질병으로 일하지 못하더라도 최저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전 대변인은 “중장기적으로 택배노동자를 포함한 플랫폼노동자들의 인권과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근로시간 및 노동조건 규제를 강화해 과도한 노동으로부터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는 한편, 기본적인 사회보장체계 확대와 더불어 최저임금 보장과 같은 적정 수입을 유지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한편 김 전 대변인은 내년 총선에서 광주 광산을 출마를 준비 중이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