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쌀 수급 현안 관계자 회의 개최
농민 불안 해소·유통 안전화 위해
우 군수 “농민 위해 과감한 결단 감사”

 

우승희 영암군수와 강찬원 영암군의회의장, 지역농협 조합장 등은 지난 4일 군청에서 ‘쌀 수급 현안 관계자 회의’를 열고 최근 가파른 하락세를 보이는 수확기 쌀값에 대응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대책을 발표했다. /영암군 제공

전남 영암군 지역사회가 정부 공공비축미 이외에 농가 판매 희망 벼 잔여 물량의 ‘지역농협 전량 매입’을 결정했다.

영암군과 지역 농협은 농민 불안 해소와 쌀 유통 안정화 등을 위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5일 밝혔다.

우승희 영암군수와 강찬원 영암군의회의장, 지역농협 조합장 등은 지난 4일 군청에서 ‘쌀 수급 현안 관계자 회의’를 열고 최근 가파른 하락세를 보이는 수확기 쌀값에 대응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대책을 발표했다.

앞서 2023년산 수확기 쌀값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던 지난 10월, 영암 지역농협은 자신들이 수매하는 벼의 우선지급금을 40kg당 6만 원으로 책정했다.

지난해 우선지급금 5만7천 원 보다 높게 책정해 지역 내 쌀 가격과 유통 안정화에 힘을 보탰다.

하지만 이후 쌀가격 하락세가 지속됐으며 공공비축 수매물량 전년 대비 대폭 감소, 민간 쌀 유통업체 벼 매입 지연 등 악재가 겹쳤다.

여기에 지역농협은 전년 대비 14% 이상 증가한 5만 661톤을 자체 매입해 큰 손실 발생이 예상됐다.

이런 악조건에도 영암 지역사회는 함께 지역농협의 결단을 끌어냈다.

지역농협의 한 관계자는 “현재 벼 시중 가격이 5만7~8천원 선이다. 우선지급금 이하로 시장가격이 떨어진 사태는 유례가 없고, 이는 12월 말 결정되는 공공비축미 가격에 영향을 미쳐 농가의 피해가 불가피해 보인다”면서 “어려운 시기에 농협이 나서는 것은 당연하다”고 설명했다.

강찬원 영암군의회의장은 “수매현장에서 남은 벼 때문에 불안해하는 농민을 보며 안타까웠다. 농민과 농가의 마음을 담아 군의회 차원에서 정부의 쌀가격 안정 근본 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승희 영암군수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지역농협이 농민을 위해 과감한 결단을 해줘서 감사하다. 현재 벼 수매와 시장 상황을 감안한 농협의 결정을 농민 여러분이 먼저 공감·지지해 주길 바란다”면서 “영암군도 지역사회와 함께 쌀값 지지와 농산물 제값 받기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암군은 이번 쌀 수급 현안 관계자 회의 등 단기 대책 이외에도 장기적 쌀값 안정과 농가 수익 확대를 위해 ‘통합RPC 고품질 쌀 유통 활성화사업’을 포함해 품종 단일화, 유통 연계 계획생산·재배 등 농정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조인권 기자 cik@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