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보라(광주 서부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이보라 광주 서부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평균기온이 점점 하강함에 따라 전기제품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겨울철 3대(전기장판, 전기히터, 전기열선의 전자제품) 전기제품에 대한 화재예방 안전 수칙을 준수하고 사용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화재 위험 3대 겨울용품 중 하나인 전기열선은 주로 동파 방지를 위해 사용되는데 전기열선은 피복의 노후화, 과열 등 사소한 부주의 및 과열로 인한 화재가 발생한다.

전기열선으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 인증(KC마크)을 받은 제품을 사용하고 수시로 열선 피복 상태를 확인하며 난연성 이상 보온재를 사용해야 한다. 다음은 전기장판의 화재 원인은 방바닥에 놓고 사용하는 특성상 외부 충격에 의한 조절기 회로의 고장이나 하자, 본체와 전원을 연결하는 커넥터의 접촉 불량, 보관·사용상 부주의, 전원을 끄지 않고 장시간 외출해 열 축적에 의한 화재, 제품 노후화 등 다양하다.

전기장판으로 인해 발생하는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 수칙은 첫째, 전기장판에서 발생한 열이 축적되면 전기장판 내부 온도의 과열돼 화재를 초래할 위험이 있으므로 전기장판 위에 두꺼운 이불이나 요를 깔아 놓고 켜둔 채 외출하지 않아야 한다. 둘째, 라텍스는 열에 약하고 인화성이 높으며 열을 축적하는 성질이 있어 전기장판과 함께 사용할 경우 화재의 위험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전기장판을 라텍스 재질과 함께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셋째, 전기장판의 조절기에서 발화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조절기를 발로 밟거나 충격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조금의 파손이라도 생긴다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도 교체해야 하고, 장판을 장기간 접어서 보관할 경우 내부의 열선이 꺾이면서 접촉 불량에 의한 국부적인 저항 증가로 줄열이 발생하며 화재의 위험성이 존재함으로 제품 보관 시 장판을 완전히 접지 말고 둘둘 말아서 보관해야 한다.

전기히터는 사무실 등 내부 공간에서 상주할 시 타는 냄새가 나서 화재가 발생하기 전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지만 퇴근 또는 외출 시 근접 가연물 방치로 화재 발생 위험성이 높다.

겨울철 전기를 사용하는 난방 기구 부주의한 사용으로 화재 위험이 증가함에 따라 3대 전기제품인 ‘전기히터, 전기장판, 전기열선’사용 시 화재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하며, 전기제품 사용법에 조금만 더 관심을 기울인다면 화재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할 것이라고 확신해 본다.

※외부 칼럼·기고·독자투고 내용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