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상설판매장 수출상담회 가져
각 품질기준·물류·위생 등 공유

 

전남 해남군 농수특산물 해외수출. /해남군 제공

전남 해남군이 우수한 농수특산물을 해외수출하면서 세계시장 개척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군은 최근 수출을 희망하는 20개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해외상설판매장 운영사 초청 수출상담회를 가졌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상담회는 해외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업체들에게 다양한 수출기회를 제공하고자 해외에서 직접 상설판매장을 운영하는 업체를 초청해 입점 상담과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했다.

상담회는 최근 해외수출 활성화에 따른 관심을 반영하듯 지역내 20개의 농식품 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전남 해외 온오프라인 상설판매장 운영 5개사가 전문 상담을 통해 해외 상설판매장 입점절차, 상품의 개선방향과 유통사별 물류, 위생, 품질기준 등을 공유했다.

군은 지역내 업체들이 해외 상설 판매장에 입점을 지원하고 내년 해외 상설판매장을 연계한 판촉행사를 기획해 지역 농식품 수출 여건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해외수출 도약의 원년으로 삼아 적극적인 수출 지원으로 해외수출의 교두보를 마련하고, 수출 활성화에 눈에 띄는 성과를 거뒀다.

지난 7월에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한남체인 2개점에서 해남농식품 판촉행사를 개최한데 이어 LA한인축제에도 처음으로 단독부스로 참가해 8천만원의 매출을 올리며 모든 물량을 완판했다.

지난해 수출상담회를 통해 해남농식품을 입점시킨 미국 현지 상설판매장인 꽃마 플러스에서도 3억6천만원의 매출을 올린 데 이어 올해는 6억원대까지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해 처음으로 북미 시장의 문을 두드린 해남배추는 올해 최대 한인마트인 H마트에 1천톤을 추가 수출하기로 하는 등 품목도 더욱 다양해 지고 있다.

군은 내년에도 수출 초보기업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과 농식품 해외인증 취득 비용 지원 등 신규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해외 마케팅과 판로 개척을 위한 판촉행사 등도 실시해 수출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명현관 군수는“올해 수출 확대를 통해 해남농식품의 해외 수출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경험을 살려 내년에는 해남의 더 많은 농식품이 세계인의 식탁에 오를 수 있도록 다양한 수출 지원을 실시하겠다”고 의지를 전했다.
해남/이보훈 기자 lb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