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설립 타당성·경제성 ‘매우 효과적’
공감대 확산 노력…정부·정치권 건의 등

 

박홍률 목포시장이 지난 10월 문차복 목포시의회 의장, 송하철 목포대 총장, 전진우 목포대 총동문회장과 함께 대정부 공동건의문을 발표했다. /전남 목포시 제공

전남 목포시가 국립의과대학 유치를 위해 전력투구하고 있다.

14일 목포시에 따르면 전국에서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는 전남은 65세 이상 노령인구, 중증·응급환자 등 의료환경이 열악하고 의료 인프라도 부족한 실정이다.

목포를 비롯한 전남 서남권은 전국 유인도서의 44%를 점하는 의료 불모지로 지난 30여년 간 꾸준히 국립의대 설립을 요구해 왔다.

최근 의사 인력 확충과 의대 신설 검토를 위한 정부의 움직임이 빨라지면서 국립 의과대학 유치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시는 지역의 30년 숙원을 이루기 위한 대정부 설득과 범국민적 여론 조성에 그 어느 때보다 힘을 쏟고 있다.

시는 1990년부터 의과대학 신설을 위해 노력해 왔다.

2007년과 2012년에는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선거 공약으로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신설이 반영됐다.

2017년 4월 문재인 대통령 후보가 목포대 방문 당시 의과대학 유치를 건의해 2018년부터 2019년 11월까지 교육부가 목포대 의과대학 설립 타당성 조사를 한 바 있다.

비용편익분석(B/C) 결과 1.70으로 의과대학과 대학병원 설립으로 인한 생산유발효과 2조4천335억원, 고용유발효과 2만3천355명 등으로 추산되는 등 경제성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2020년 5월에는 도내 의과대학 유치 공동협력 협약식을 개최해 전남도·전남도의회·목포시·목포시의회·목포대·순천시·순천시의회·순천대와 도내 의과대학 유치에 공동 협력할 것을 협약했다.

같은해 8월에는 목포대 의과대학 유치 추진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한 데 이어 2021년에는 목포대 의과대학 유치 당·정·학 TF단을 구성한 후 현재까지 목포대 의과대학 유치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지난 10월 문차복 목포시의회 의장, 송하철 목포대 총장, 전진우 목포대 총동문회장과 함께 대정부 공동건의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들은 건의문에서 “기존 의대 정원 증원만으로는 수도권 의사인력 쏠림 현상과 취약한 의료접근성 등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정부의 핵심 국정목표인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열고 진정한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2025년 의과대학 입학정원에 신설의대 정원과 전남권 국립 의과대학 및 대학병원 설립을 요구하며 대통령실, 보건복지부, 교육부 등에 전달했다.

지난달 6일 박 시장은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등을 면담하고 2025년 대학 입학 의과대학 정원에 전남권 국립의대 신설 정원을 포함해 줄 것을 건의했다.

시 관계자는 “의과대학 신설과 정원 확정이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30년 넘게 갈망해온 지역 숙원인 의과대학 및 부속병원이 꼭 지역에 설립될 수 있도록 정치권과 대정부 유치 활동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목포/김배원 기자 kbw@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