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강력사건 수사는 ‘형사기동대’로 확대 재편
우범지·다중시설 집중 배치할 ‘기동순찰대’ 신설
일선서 정보과 권역별 통폐합…안보수사는 강화

 

/뉴시스

광주경찰청이 범죄 예방·현장 치안 강화 방침에 발맞춰 조직개편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광주경찰청은 현장 치안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둔 조직개편 계획을 수립, 내년 상반기 정기 인사부터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개편안 핵심은 기존 인력과 각급 관서별 업무를 효율적으로 재배치하고, 현장 중심 치안 실현에 있다.

광주경찰은 우선 주요 강력사건 수사·조직범죄 예찰 등을 전담하는 가칭 ‘형사기동대’를 70여 명 규모로 재편한다.

기존 광주청 강력범죄수사대와 마약범죄수사대 내 인력 46명에 일선 경찰서 형사를 추가 충원한다. 직제는 형사1계, 형사 2계, 마약범죄수사대 등 3개 팀 체제다.

청 형사과 내 강력·마약범죄수사 기능이 확대 개편되면서 ‘형사기동대’ 부서장 역시 일선 경찰서장 직급인 총경으로 격상된다.

‘형사기동대’의 업무 성격 등이 최종 확정되면 그에 따라 명칭이 ‘광역형사대’ 또는 ‘광역수사대’ 등으로 바뀔 수도 있다.

현재는 일선서 형사과와 기능·사무가 겹치지 않고, ‘형사기동대’ 운영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수사 대상 범죄 유형·성격·규모에 따른 구체적인 업무 분담을 막바지 협의하고 있다.

청사는 기존 강력범죄·마약범죄수사대 사무실을 이용하되, 일부 충원 인력 수용에 따른 공간 재조정을 추진한다.

이처럼 직접 수사 부서가 따로 분리하면서 청 형사과는 과학수사계 등 지원 부서만 남기고 존치한다.

또 현장 치안·방범 수요에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고자 광주청 생활안전부에 112치안종합상황실과 신설 부서인 범죄예방과를 나란히 둔다.

특히 범죄예방과에는 가칭 ‘기동순찰대’가 새롭게 출범한다. ‘기동순찰대’는 100여 명 규모로 주요 범죄 발생 우려 지역·다중이용시설 등지에 순환 배치되며 범죄 예방 순찰을 전담한다.

부서 통폐합·기능 재조정을 통한 인력으로 충원하며 청사는 남부경찰서 내 옛 방범순찰대를 개축해 활용한다.

일선서 정보과는 사실상 폐지, 광주청 중심으로 흡수 통합된다. 다만 광산서 정보과만은 존치한다. 관할 내에 외국인 밀집 거주구역, 공항이 있어 외사 기능 유지가 불가피하다는 판단에서다.

폐지되는 나머지 4개 경찰서 정보과에 근무하던 일부 정보경찰은 광주청 공공안녕정보외사과 산하 광역정보 1·2·3계로 소속이 바뀐다.

범죄 첩보 수집과 집회 시위 현장 내 질서 유지·중재 기능을 유지하되, 전체 정원이 감소하며 광주청 중심으로 집적화되는 것이다.

광역정보 2·3계가 북·동부서 관할지와 서·남부서 등 각 2개 권역 내 기존 정보과 기능·업무를 이어받는다. 각 광역정보계 업무공간은 북부·서부서 정보과 현 사무실을 활용한다.

반면 광주청 안보수사대 인력 정원과 조직이 모두 늘어난다.

내년 1월 1일 자로 국가정보원의 대공안보수사권 일체가 경찰로 넘어오면서 업무 영역이 확장, 경찰청 본청에 ‘안보수사단’이 신설된 데 따른 것이다. 안보·산업기술보안 관련 수사 역량 강화를 위해 신규 전문인력 충원 또는 재교육 등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광주경찰청 관계자는 “내년 2월로 예정된 상반기 정기 인사를 기해 조직개편이 현실화될 것이다. 사무공간 재조정·확충을 위한 개축 공사는 진척이 있다. 장구류 추가 구입 등도 조직개편 시점에 맞춰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운영 방향·구체적인 직제 등은 막바지 협의·검토 단계다. 경찰청 지침·개편 취지에 부합하되, 광주청의 실정도 충분히 감안해 조직개편과 그에 따른 실무적 준비를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