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광주 방문…지역의료계 상황 청취
소아과 등 필수의료 공백 의견 교류·광주시 지원 확충 요청

 

광주시청 전경./광주시 제공

광주광역시가 전공의 정원 상향, 수련여건 개선 및 기반시설(인프라) 확충 등 체계적 지역 의사 양성대책 마련을 보건복지부에 요청했다.

광주를 방문한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18일 전남대학교병원서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을 위한 광주지역 간담회’를 열고 지역 보건의료 현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보건복지부가 권역별 지역 보건의료 현안을 파악하고 지역대학·의료기관·전문가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추진했다.

간담회엔 조 장관을 비롯해 문영훈 광주시 행정부시장, 안영근 전남대학교병원장, 김경종 조선대학교병원장 등 지역병원 관계자, 전문가, 주민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광주 지역 내 응급의료, 소아과, 산부인과 등 지역 필수의료 공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조 장관은 지역 의료현황을 청취하고, 정부정책인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전략’을 설명했다.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전략’은 언제 어디서나 공백없는 의료 보장을 위해 마련된 정책으로 ▲거점 중심 전달체계 정상화로 수도권 쏠림 및 지역의료 약화 악순환 탈피 ▲획기적 지역·필수 의료인력 양성·공급 확대 ▲지역·필수 의료 혁신 추진 기반 강화 등이 핵심이다.

시는 이 자리에서 전공의 정원 상향, 수련여건 개선 및 기반시설(인프라) 확충 지원 등을 통한 체계적 지역의사 양성 대책과 의료인력의 지방 장기근무 유도를 위한 제도 마련 등을 적극 요청했다.

문영훈 행정부시장은 “‘필수의료 혁신전략’시행으로 필수의료 전달체계 정상화와 의료인력의 충분한 확보 등이 해결되면 지역 간 의료격차가 해소되고, 환자의 수도권 집중 문제도 완화될 것”이라며 “지역 필수 의료 혁신과 인프라 확충 지원 등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한편 복지부는 지역 병원들이 지역 특성에 맞춰 필수의료체계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맞춤형 육성방안을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대학병원들을 중증질환 진료와 연구, 인력 양성 중심기관으로 육성하는 동시에 지역 우수 중소병원에 필수의료 성과에 따라 보상하는 혁신적 중소병원 육성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또 심뇌혈관, 알코올, 분만과 같은 특정 질환군에 집중하는 전문병원 제도를 대폭 개편해 지역의료를 효율화한다.

아울러 ‘권역 필수의료 네트워크 시범사업’을 추진, 지역 내 진료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