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동창회 측, 설계승인 관련 절차적 하자 지적
외부 차입금 5천50억원 절반 금융사 대출 계획
교육부 승인 전제·구체적 방안 없어 논란 야기

조선대병원이 개원 52주년을 기념해 스마트병원으로 전환을 본격 추진한다. 사진은 2028년 신축 예정인 조선대병원 조감도. /조선대병원 제공

광주 소재 조선대병원이 6천억(추정가)규모의 새 병원 건립을 추진 중인 가운데 대학 총동창회를 중심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병원 건립에 필요한 절차적 하자는 물론 내부 구성원들과의 제대로 된 의견 수렴 과정이 빠져있단 것이다.

조선대학교 총 동창회는 21일 “조선대학교 새 병원 건립 졸속 추진을 심각히 우려한다”는 제목의 입장문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입장문에서 총 동창회 측은 “새병원 건립 계획안을 보면 사업비 6천667억원 중 1천668억은 내부에서 조달하고 5천50억은 외부금융을 차입해 추진하기로 돼 있다”며 “그럴경우 20여년간 이자 4천848억이 발생해 실제 사업 규모는 1조원이 넘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병원은 설계가 필요하니 이사회에 승인을 요청한 상태다”라며 “설계비만 224억에 달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새병원 건립에 대한 설계승인과 관련한 절차적 문제와 구성원들의 협의와 동의 없이 졸속으로 추진되는 현실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병원 건립과 관련한 세부적 문제들의 대한 언급도 이어갔다.

총 동창회 측은 “현재 새 병원 건립 예정 부지인 장례식장과 의과대학 임상교수 연구동 의성관 일대는 제 1종 반주거지지역이다”며 “1종 일반주거지역은 층수 제한이 있어 4층을 초과할 수 없다. 제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상향해야 10층으로 지을 수 있는데 병원측은 시에 도시관리계획 변경 신청도 하지 않았다”고 우려했다.

또 “병원측은 용역팀에 관련 업무를 맡겼다는 입장인데 일의 순서가 잘못됐다. 설계발주 전 도시관리계획 변경이 우선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병원 스스로 건축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어야 하지만 용역에만 의탁하고 있다”며 “현재처럼 고금리 고물가 시기에 역량과 준비가 부족하다”고 질타했다.

자금 조달에 대한 부실한 내부 방침에 대한 우려도 표명했다.

총 동창회측은 “새 병원 건립 계획안을 보면 외부 차입금 5천50억 중 절반 가량인 2천억 이상을 신용대출 해 주겠단 금융사가 있는데 조건은 교육부의 승인이다”며 “교육부와 어느정도 협의가 됐는지 의문이다”고 밝혔다.

병상수 상향 계획에도 의문부호를 던졌다.

총 동창회측은 “병상수를 늘리는 문제는 보건복지부 협의가 필요한데 이 역시 알 수 없다”며 “만약 상급종합병원 병상수 인가를 받지 못한다면 병상이 증가 하더라도 의료 수익은 낮아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총 동창회측은 “조선대병원은 대학 내 부속병원이어서 대학 기획위원회와 교무위원회 심의를 거쳐야 한다”며 “새 총장 임기 시작을 기다리기라도 한 것 처럼 이러한 절차를 생략했다. 새 병원 관련 설명회나 공청회를 열고, 구성원들의 이해를 높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키웠다.

또 총 동창회측은 “연평균 8.5%이 수익률을 장담하지만 인구감소와 환자의 수도권 이탈, 신축공사에 따른 환자 감소 등에 비춰 천문학적 비용이 들어가는 새병원 건축 사업의 중요한 사항을 오판 해선 안된다”며 “병원 수익 창출을 위해 의료인력 등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를 비롯해 실효성 있는 혁신 노력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며 “총 사업비 1조 1천515억원의 새병원 건립에 있어 책임감 있게 받아들여야 한다. 병원 건립 설계 발주 안건에 대해 재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조선대병원은 장례식장과 의성관 부지를 활용해 건축면적 건축면적 9천917㎡의 지상 16층, 지하 4층 규모의 새병원을 건립한다. 2028년 완공이 목표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