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원 임대주택 지원사업, 인구정책 최대 성과
신년 대담·고인돌 축제·소상공인센터 등
“군민들의 열망과 공직자들이 이룬 성과”

 

전남 화순군이 민선 8기 2년 차 최대 성과로 꼽은 청년 신혼부부 만원임대주택. /화순군 제공

전남 화순군은 민선 8기 2년 차에 문화관광·백신·농업 분야를 중심으로 공모사업 54건(492억6천200만 원), 수상실적 33건(3억1천300만 원) 등 소정의 성과를 기록하며 ‘화순을 새롭게! 군민을 행복하게!’ 군정 목표 달성을 위한 성장 동력 지속에 총력을 쏟아 부었다. 화순군은 민선 8기 2년 차인 2023년 한 해를 ▲소통과 공감을 통한 신뢰 행정 실천 ▲완전한 일상 회복, 지역경제 활성화 노력 ▲찾아오고 머물러 가는 관광도시 조성 ▲농업경쟁력 강화를 통한 활력있는 농촌건설 ▲미래 전략산업 바이오·백신 분야 집중육성 ▲아이 낳고 살기 좋은 청년 희망 도시 화순 건설 ▲누구도 소외 없는 따뜻한 포용복지 구현을 위해 전력을 다했다.

◆민선 8기 2년 차 최대 성과....만원 임대주택 지원사업 등 인구정책

화순군의 2023년 주요성과 중 대내외적으로 가장 큰 파급력을 일으킨 분야는 ‘청년 및 신혼부부 만원 임대주택 지원사업’ 등 인구정책이었다.

전국 최초로 시도한 만원 임대주택 지원사업과 자국민 전담 다문화 팀 신설 운영, 이어진 화순형 24시 어린이집 운영, 다자녀가정 장학금 지급 등 파격적으로 선보인 인구정책은 전국적 주목을 받기에 충분했다.

특히 청년 및 신혼부부를 위한 만원 임대주택 지원사업은 전국 지자체의 벤치마킹과 정책 도입으로 이어지며 ‘2023년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국무총리상, ‘2023년 전라남도 인구정책 우수 시·군 평가’ 최우수상 수상 등의 영예를 차지하면서 정부혁신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 화순 군정의 우수성은 물론 군민들의 자부심까지 드높였다.

◆소통과 공감을 통한 신뢰 행정 실천

화순군은 2023년 새해 벽두부터 ‘군수와 화순군민의 신년 대담’을 개최했다. 지역 현안 및 분야별 단체 관계자들을 중심으로 총 24회에 걸쳐 ‘읍·면 순회 사랑방 좌담회’를 추진하고, 소통과 공감을 통한 ‘화합의 힘’을 극대화하는 데 방점을 뒀다.

인구 밀집 지역인 광덕지구에 화순읍 민원 출장소를 개소하고, 늘어나는 군민 수요에 맞춰 무인민원발급기 운영 확대(신설 10대) 및 야간 여권 민원실 운영을 도입하였다. 이는 2023년 국민행복민원실 우수기관 재인증이라는 큰 성과로 이어졌다.

민선 8기 화순의 도약과 행정수요에 능동적 대처, 군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다면평가, 전보 순환인사 원칙 준수, 성과와 보상이 일치하는 공정한 인사 운영 등의 제도를 도입해 조직 안정을 도모했다.

◆완전한 일상 회복, 지역경제 활성화 노력

화순군은 코로나19 엔데믹과 함께 찾아온 일상의 완전한 회복을 위해 화순군 소상공인지원센터를 개소하여 설치 운영에 들어갔다.

연 매출액 30억 원 이하 소상공인 위주 가맹점으로 화순사랑상품권 사용처를 제한하고, 화순사랑상품권 할인판매(10%) 연중 시행, 소상공인 융자금 이자 보전 지원, 소상공인 신용보증 지원 등의 정책 시행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했다.

또한 ‘23년 화순군 우수기업 발굴 및 육성 추진, 유망 중소기업 융자지원 등의 정책을 펼쳐 중소기업 경영개선 및 경쟁력 제고로 이끌었다. 청년 푸드트럭 지원사업을 추진해 ‘2023 화순 고인돌 축제에 투입하는 등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강력한 추진력을 발휘했다.

◆찾아오고 머물러 가는 관광도시 조성

화순군은 500만 관광객이 머물고 가는 미래 관광도시 조성을 위해 ▲관광 인프라 확충 ▲권역별 관광 개발 추진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 제공 ▲화순예술인촌 활성화 등의 정책을 추진했다.

특히 지난 11월 출범한 화순군 문화관광재단(능주면 동헌)은 문화관광 콘텐츠 개발 및 마케팅을 위한 종합 컨트롤타워로서 화순군 문화관광 발전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2023 화순 고인돌 꽃 축제는 개최 첫해에 무려 80여만 명을 뛰어넘는 방문 인파로 대성공을 거둬 세계적 축제로의 발전 가능성을 증명했고, 도곡면 고인돌 모산마을은 UN 세계관광기구로부터 ‘최우수 관광마을’로 선정되는 경사를 맞았다.

구복규 화순군수는 “화순군민들의 군정 발전에 대한 열망과 1천400여 공직자들이 열심히 일한 결과로 얻은 소중한 성과”라며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계획한 과제들을 성실히 수행해 가면 우리 화순의 미래를 적어도 30년은 앞당길 수 있다”라고 자신했다.
화순/서경찬 기자 sk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