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담허브한약품과 정신건강 분야 2건 특허 기술이전 계약 체결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관장 류태철)은 28일 자원관 대회의실에서 정신건강 분야 특허기술 2건을 ㈜도담허브한약품(대표 전성미)에 이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호남권생물자원관 제공

전남 목포 소재 환경부 산하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28일 자원관 대회의실에서 정신건강 분야 특허기술 2건을 ㈜도담허브한약품에 이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에 이전하는 특허기술은 칡(잎) 추출물을 활용한 긴장 완화와 길초근 추출물을 활용한 수면 개선 등 두 건이다. 도담허브한약품은 이전 기술을 활용해 건강기능식품, 한약재 등을 개발할 수 있고,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실시 건에 대한 기술료를 지급 받게 된다.

호남권생물자원관이 기술이전하는 소재는 ‘다부처 국가생명연구자원 선진화 사업(연구단장 최경민)’ 2세부 과제인 ‘섬 야생생물 천연물 소재화’와 자원관 자체 추진 과제인 ‘도서·연안 천연물 확보 및 정보생산’ 연구를 통해 발굴되었다.

연구 결과 ▲칡 주요성분인 ‘쿠메스트롤’이 긴장 완화 관련 신경전달물질 산화·분해 효소를 농도 의존적으로 억제하는 것을 확인 ▲길초근에서는 정신건강 관련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 및 가바 발현을 정상군 대비 약 1.5배 정도 높이는 효과와 수면장애 개선 효과를 확인하여 각각 특허 출원했다.

전성미 도담허브한약품 대표이사는 기술이전 계약이 체결됨에 따라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과 협력하여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또는 한약 복합물 등 상용화 제품개발에 총력을 다 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류태철 호남권생물자원관장은 “이번 계약은 자원관 보유 기술의 민간기업 이전 첫 사례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수요자 맞춤형 연구개발에 민·관이 협력해 국가 바이오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