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몰 방식의 화순탄광 사후관리 계획에 반대하는 주민들./폐광대책협의회 제공

폐광한 전남 화순탄광의 지하 갱도에 지하수를 가득 채워 넣는 사후관리 계획에 반대하는 주민들이 집단행동에 나섰다.

화순군민 112명으로 구성된 ‘동면폐광대책협의회’(이하 협의회)는 29일 화순탄광 앞에서 출범식을 열고 “지하수뿐만 아니라 영산강까지 오염이 우려되는데도 각종 시설물을 그대로 두고 수장하겠다는 구상은 무책임한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한국광해광업공단은 경제성 등을 이유로 갱도 내부 시설물을 철거하지 않고 그대로 침수하겠다는 일방통보식 결정을 내렸다”며 “갱도가 이대로 수몰된다면 우리가 직접 내부에 진입해 방치된 폐유 등을 꺼내고 배수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광해광업공단이 발주한 ‘광해개황조사 및 종합복구대책’ 수립 용역의 중간보고에 따르면 문 닫은 화순탄광의 지하 곳곳에 뚫려있는 갱도에 지하수를 채워 넣어 지반 침하나 붕괴 등 추가 피해를 막을 계획이다.

광해 복구란 광산 개발로 훼손된 자연을 원상태로 되돌리거나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조치로, 지하 갱도의 경우 지하수를 채워 넣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화순탄광 갱도에 지하수를 채우지 않고 폐광 직후 상태로 유지하려면 배수와 정화 등에 연간 87억9천여만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탄광 시설 일부를 문화관광 자원으로 활용하자고 주장하는 화순군도 이러한 계획이 공개되자 용역의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는 입장을 표명했다.
/윤종채 기자 yj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