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가족, 목포신항서 기자회견
진상규명·책임자 처벌 등 촉구 나서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와 정의당 비상대책위원회가 2일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세월호 선체가 거치된 목포신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제공

올해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은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이하 협의회)는 2일 세월호 선체가 거치된 목포신항에서 정의당 비상대책위원회와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협의회는 이날 “2024년은 세월호 참사 10주기가 되는 해다. 추운 겨울이 지나고 봄이 찾아올 때마다, 우리는 또다시 국가의 부재 속에서 사망한 304명의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기억한다”며 “세월호 참사의 책임소재를 찾는 험난한 여정은 단순히 책임자들을 법정에 세우기 위함만이 아니다. 4월 16일의 진실을 밝혀내고 그 날을 추모하며 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여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권력자들의 무책임한 태도는 지난 10년간 크게 바뀌지 않았다. 행정편의주의로 일관하는 정부는 아직도 4·16 생명안전공원 건립, 사회적참사위원회 권고 이행 등 진상규명 단체와 유족들이 요구하는 후속 행동에 첫 삽조차 뜨지 않고 있다”면서 “그 날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중요 정부 자료들은 아직도 비공개로 남아있다. 아직 우리 사회는 해경 지휘부, 세월호 유족 사찰 기무사 간부 등 세월호 참사의 책임자들에게 합당한 책임을 제대로 묻지 못한 것이다. 그 결과는 10·29 이태원 참사로, 오송 참사로 반복되며 또 다시 소중한 국민들의 목숨을 앗아갔고 세월호 참사 피해자들이 겪었던 권리 침해와 모독은 그대로 이태원의 유가족들에게 재현됐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아울러 “2024년의 대한민국은 달라져야만 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권을 수호하는 정치의 본령으로 돌아가, 사회적 참사에 대한 재발 방지, 피해자 권리의 법적 보호를 보장하는 안전 국가로 발돋움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