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문화 마스터 클래스 등 호평

 

전남 진도군청사 전경. /진도군 제공

전남 진도군은 문화체육관광부의 ‘대한민국 문화도시’로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문화도시는 지역 고유 문화자원을 활용해 특색있는 도시브랜드를 창출하고 도시의 경제적 발전과 지역주민의 문화향유 확대를 선도할 지자체를 지정하는 사업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도시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역중심 문화균형발전을 선도할 문화도시 조성계획 승인 대상지로 진도군 등 13개 지자체를 선정했다.

조성계획을 승인받은 지자체는 1년간의 예비사업을 추진하고 문체부는 문화도시심의위원회의 예비사업 추진실적 심사를 거쳐 최종 ‘대한민국 문화도시’를 지정한다.

최종 선정 지자체에는 2027년까지 최대 200억원(국비 100억원)씩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군은 진도아리랑, 전통무용 등을 기반으로 하는 ‘민속문화 마스터 클래스’ 특성화(앵커) 사업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민속문화도시로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받았다.

진도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2종과 무형문화재 12종, 예능보유자 15명, 향토문화유산 36종을 보유한 국내 유일 민속문화예술특구이다.

김희수 군수는 “주민 참여와 소통이 함께 하는 문화도시를 건설해 삶이 윤택해지고 지역발전을 끌어낼 수 있는 진도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강수 기자 hgs@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