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 선분양 전환 확정시
당초보다 3천억 증액 제시
분양가는 3년전比 30% 상승
시 “분양 방식 놓고 논의 중”

 

광주 중앙근린공원1지구 조감도. /광주시 제공

선분양을 선결조건으로 광주 중앙공원 1지구 사업 기부채납 규모가 8천억원을 넘길 것으로 보인다. 다만 분양가 상승에 따른 실수요자들의 부담 증가는 향후 해결해야 과제다. 광주시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8일 ㈜빛고을중앙공원개발측에 따르면 중앙공원 1지구 시행사인 특수목적법인(SPC)빛고을중앙공원개발은 현재 중앙공원 1지구 아파트 선분양 전환과 분양가 인상이 확정될 경우 최초 확정된 기부채납 비용 5천3억원에서 3천억원 늘어난 약 8천억을 시에 내놓을 계획이다.

과거 사업조정협의 과정에서 합의된 선분양시 발생되는 초과이익 활용 방안을 적용한 결과란 것이 빛고을 SPC측 설명이다.

빛고을 SPC측은 분양 방식을 최초 선분양에서 후분양, 다시 선분양으로 선회해 추진 중이다. 분양가는 3.3㎡당 2천574만원으로 책정, 시와 사업계획 변경안을 협의 중에 있다.

문제는 해당 금액이 3년 전(2021년) 협약(후분양) 당시 제시한 3.3㎡당 1천870만원대와 비교하면 30% 가량 상승했다는 점이다.

기본 평수인 112㎡(34평형)을 적용할 경우 단순 계산으로만 아파트 한채 당 평균 6억원대 중반에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른 분양가 만큼 실수요자인 시민들 부담이 커질 수 있는 셈이다. 일각에서 해당 사업이 시민 중심이 아닌 사업자 편의에 치우쳤다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빛고을 SPC측은 분양가 상승 논란을 공공성 기여 확대로 확실하게 매듭짓겠단 계산이다.

변경된 분양 방식을 두고 여러 뒷말이 나오곤 있지만 애초 2021년 시와 합의한 안에 고분양가관리지역 해제 후 선분양으로 전환하고, 이로인해 절감되는 비용은 기부채납 상향 등 방식으로 대응한다는 조항이 있는 만큼 절차상으론 문제도 없다는 입장이다.

현재 시가 10개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통해 받은 전체 기부체납 금액은 2조54억원으로 시 전체 자산 20%에 해당한다. 중앙공원 1지구의 기부채납 비용이 예정대로 확정되면 전체 민간공원 특례사업의 38%에 해당되는 금액이다.

중앙공원 1지구는 이미 토지 보상금 등 5천80억원을 시에 기부 채납한 상황이다.

빛고을 SPC측 관계자는 “현재 아파트 부지 값 대비 기부채납 비용이 10배 정도다”라며 “일부에서 제기된 분양가도 시에 신청한 금액일 뿐 이다. 최종 합의 과정에서 분양가가 결정되면 더 내려갈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번 증액된 기부채납 비용은 시민들의 복지 증진과 편의를 위해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중앙공원 1지구 인근과 서구 내 문화시설, 도로망 확충, 공원 조성 등에 주로 투입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전남방직부지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의에서 확약된 5천899억원 보다 큰 금액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현재 선분양·후분양 등 분양 방식을 두고 계속 내부에서 논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한편 중앙공원 1지구는 광주 서구 금호동·화정동·풍암동 등 일대 243만 5천27㎡규모로 비공원시설(아파트) 지하 3층~지상 28층(39개동)등 총 2천772가구가 조성되는 사업이다. 지난달 말 시로부터 착공 승인을 받았으며 관련 절차가 마무리 됐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