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징금 15억3천만 원 상당
전모 씨는 징역 3년 등 구형
경찰 인사 비리 수사도 속도
檢, 광주경찰청 또 압수수색

 

23일 전남 무안군 삼향읍 전남경찰청 복도에서 검찰 수사관이 압수물을 옮기고 있다. ‘사건 브로커’가 금품과 향응을 제공하고 경찰 승진인사 등을 청탁한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 이날 전남경찰청에서 인사자료를 확보하고, 소속 경찰관 일부를 압수수색했다. /연합뉴스

검찰이 ‘수사 무마’ 대가로 거액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는 사건 브로커에게 징역 5년형을 구형했다. 특히 검찰은 광주경찰청 등을 상대로 또한번 전방위 압수수색에 나서는 등 전직 광주경찰청장 등의 인사 청탁 비위 의혹을 정조준하고 나섰다.

광주지방법원 형사 8단독 김용신 부장판사는 11일 오후 광주지법 202호 법정에서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구속 기소된 브로커 성모(62)·전모(64)씨에 대한 결심 공판을 열었다.

검사는 중대한 죄질을 고려해 성씨에게 징역 5년에 추징금 15억3천900만 원을 구형했다. 전씨에게는 징역 3년과 추징금 1억 4천150만 원을 구형했다.

성씨와 전씨는 지난 2020년 1월부터 2021년 8월 사이 가상자산 투자 사기범 탁모(45·구속기소)씨에게 수사 무마 또는 편의 제공 명목으로 22차례에 걸쳐 18억 5천450만 원의 금품을 받아 챙긴 혐의로 구속돼 재판에 넘겨졌다.

성씨와 전씨는 검찰·경찰에 입건된 탁씨에게 “수사기관 고위직 청탁을 통해 구속되지 않게 해주겠다. 사건을 불기소 처리(혐의 없음)주겠다”며 인사·청탁비 명목으로 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성씨는 이날 최후 진술에서 자신의 범죄에 대해 반성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들에 대한 선고공판은 다음달 6일 오후 2시께 열린다.

사건브로커들에 대한 결심 공판이 열린 이날 오전 검찰은 광주경찰청과 광주 광산서 첨단지구대, 전남 장성·보성경찰서 등 총 7곳을 대상으로 전방위 압수수색에 나서는 등 광주경찰청 인사 청탁 비리 관련 보강 수사에 나섰다.

특히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광주경찰청장을 지낸 A치안감의 자택 등도 포함돼, A치안감의 광주청장 재직 시절 인사 청탁 비리 의혹에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전해졌다. 압수수색이 진행된 경찰관서 역시 A치안감의 광주청장 재직 당시 인사 관련 담당자들의 현재 근무지여서, 검찰 수사 칼끝이 광주경찰청으로 모아지는 모양새다.

광주경찰청 관련 인사 청탁 비위 관련해서서는 현재 A치안감이 직위해제 돼 입건된 상태이며, 청탁 당사자로 지목된 B경감이 입건돼 조사를 받고 있다. 사건 청탁과 관련해서는 경정급 간부가 불구속 수사를 받고 있다.

A치안감은 앞서 지난달 13일께 한 차례 검찰 소환 조사를 받기도 했다.

아울러 검찰은 수사무마·승진청탁 등 전현직 경찰 20여명을 상대로 신병처리에 속도를 내고 있어 올해 검경 브로커와 관련한 재판이 다수 열릴 것으로 보인다.
/오승현 기자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