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1천972개 섬에 자생하는 1천992종 정보 담아

 

전남 목포 소재 환경부 산하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이 우리나라 1천972개 섬에 자생하는 무척추동물 1천992종의 목록과 분포 정보가 담긴 ‘섬 지역 무척추동물(곤충 제외) 종목록집’을 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종목록집에는 무척추동물이 분포하는 섬 목록과 행정구역 정보가 담겨있으며 멸종위기야생생물 15종, 국외반출승인대상종 41종, 기후변화생물지표종 2종 등 국가지정관리종 현황도 함께 수록되어 있다.

섬 지역 출현이 확인된 무척추동물 1천992종은 한반도 전역에서 자생하는 생물자원을 담은 ‘국가생물종목록’ 무척추동물 중 곤충을 제외한 1만593종의 약 19%에 해당하며, 그 중 1천22종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섬을 보유한 전라남도 지역에서 확인되었다.

종목록집을 통해 섬 지역에 무척추동물이 높은 분포로 서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아직까지 조사되지 않은 섬 지역을 대상으로 생물상과 생물다양성 연구 확대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번 종목록집은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누리집에서도 누구나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류태철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장은 “이번 구축된 섬 지역 무척추동물(곤충 제외) 종목록집은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생물다양성 보전 연구와 국가생물주권 확립 정책 수립의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섬과 연안 지역 생물자원을 전담하는 연구기관으로 섬 지역 자생 무척추동물 생물상을 지속적으로 재정립하고 현행화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