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이달초 5.64% 인상 의결
학부 등록금 대비 인상 제약 적어
정부, 등록금 동결 압박에 눈돌려
“지방대, 인상 어려울 것” 의견도

 

조선대학교 등 광주·전남지역 대학들이 정부의 등록금 동결 압박에 비교적 제약이 적은 유학생·대학원 등록금 인상을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조선대 설경 모습. /조선대학교 제공

광주·전남지역 대학들이 학부 등록금 인상 보다 비교적 제약이 적은 유학생·대학원 등록금 인상을 추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지역 대학 등에 따르면 조선대학교는 이달 초 2024년 1차 등록금심의위원회를 열고 정원 외 외국인 유학생, 대학원 등록금을 각각 올해 등록금 인상률 법정 상한선인 5.64% 인상키로 의결했다. 다만, 학부 등록금은 오는 22일로 예정된 2차 등록금심의위에서 인상·동결 여부 등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조선대는 일반대학원의 경우 등록금 수입의 40% 상당이 장학금으로 쓰여 등록금을 인상하더라도 대학원생 모집률에는 크게 영향이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최근 3년간 달러 대비 원화 가치가 하락한 만큼 유학생들이 실제 부담하는 달러 금액은 등록금 인상 이후에도 크게 늘어나지 않을 것으로 봤다.

조선대 측은 학부 등록금 인상 필요성도 크다고 봤지만, 학생 의견 취합 등이 필요하다며 2차 심의위서 이를 논의하기로 했다. 학부 등록금 인상 여부는 대학 안팎의 분위기를 더 살펴 결정하겠다는 셈이다.

이처럼 조선대가 유학생·대학원 등록금 인상을 결정하면서 이달 말과 내달 중 등록금심의위 개최를 앞둔 광주·전남지역 다른 대학들의 인상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학부 등록금 인상의 경우 정부의 동결 압박이 거센데다, 인상시 ‘국가장학금 Ⅱ’ 지원에서 제외되는 등 제약이 따르기 때문이다. 이같은 이유로 지방대학들이 학부 등록금 인상 대신 상대적으로 제약이 적은 유학생·대학원 등록금 인상 카드를 꺼내들 것이라는 전망이다.

전남대 역시 학부 등록금은 동결, 유학생·대학원 등록금 인상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지역 대학들이 학부 등록금은 물론 유학생·대학원 등록금을 올리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신입생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방대 사정상 섣불리 등록금을 인상할 경우 지역사회로부터 외면을 받을 수 있다는 인식에서다.

실제로 광주·전남지역 상당수 대학들은 올해도 학부 등록금과 대학원 등록금 등을 동결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지역 한 대학 관계자는 “지역 모든 대학들이 10년 이상 등록금을 동결해온 만큼 등록금 인상에 대한 공감대를 갖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현실적으로 정부 압박과 침체된 지역경제, 지역사회 반발 등을 고려하면 인상이 쉽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여러 대학들이 유학생·대학원 등록금 인상을 고려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유학생·대학원 등록금 인상도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