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부재 등 이유로 부결해
“협상단 구성·재추진 할 것”

 

목포 시내버스. /목포시 제공

전남 목포시가 시의회의 시내버스 노선권 인수 등을 담은 동의안 부결에 유감을 표명하며 재추진키로 했다.

25일 목포시에 따르면 시의회는 최근 제386회 임시회에서 시가 제출한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을 위한 시내버스 운송사업 인수인계 계약’ 동의안을 부결했다.

동의안은 시내버스의 안정적인 운행에 필요한 근로자 퇴직급여 지급보장 및 고용승계, 시내버스 비상운영 연장, 노선권 및 중고버스·CNG 충전소 매입, 차고지와 운영 인프라의 임대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시의회는 고용승계와 비상운영 연장 등 노선권 인수를 제외한 모든 분야에 대해서는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노선권 인수를 위한 210억원을 두고 시민정서에 부합하고 소통부재 등을 이유로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동의안을 부결했다.

반면 목포시는 주요 의제에 대해서는 숙의과정을 거치는 등 시민 및 관계기관과 소통을 이어왔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노선개편을 위해 주민설명회와 학부모 및 노인단체 등 관련기관으로부터 의견을 청취하고, 시민공론화위원회와 시민참여단을 통해 노선권 공영화 등을 논의했다.

또 재정심의위원회와 시정조정위원회 등의 자문절차를 거쳐 시의 대중교통 정책방침을 최종 결정한 후 시의회에 계약 동의안을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노선권 인수를 위한 감정평가액에 대해서도 시민공론화위원회, 시의회 등과 공유 속에 결과를 도출했다고 강조했다.

이견을 보이고 있는 시내버스 노선권 인수금액 210억3천만원은 목포시와 시의회, 시내버스회사 등 3자가 추천한 3개 감정평가법인의 감정평가 후 제출한 금액의 평균액이다.

감정평가액이 시내버스 회사인 태원·유진법인이 안고 있는 근로자 퇴직급여 143억원과 금융권 부채 73억원 등 외부 차입 부채를 상환하기에도 부족하다는 점을 설명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시는 밝혔다.

목포시는 시의회의 요구사항 반영을 위해 시민의 대의기관인 시의회로부터 시의원 및 법률전문가를 추천받아 협상단을 구성·재추진할 예정이다.

또 사안의 시급성을 감안해 2월 중 임시회 소집을 요구해 안건심사를 요청할 계획이다.

목포시 관계자는 “목포형 대중교통시스템 구축을 위한 동의안이 지연되면서 운행중단 재현 등 시민들의 불안감 고조되고 있다”며 “일부 시민단체의 반대에 부딪혀 계약 동의안이 시의회에서 계속해 표류하지 않도록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목포/김배원 기자 kbw@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