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의대 신설’ 등 10대 대표공약
44개 분야별 지역공약 발굴·선정
여야 4당에 전달…공약화 총력전
민간·군공항 통합이전 제외 지적도

 

전남도청 전경. /남도일보 자료사진

제22대 총선을 2개월여 앞두고 전라남도가 여야 정치권을 대상으로 지역 현안 공약화를 위한 ‘정책 세일즈’에 적극 나서고 있다.

1일 전남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12월 초 복지환경·경제산업·사회간접자본(SOC)·농수산·관광문화 등 10대 대표공약과 44개 분야별 지역공약을 선정해 전남 여야 4당에 전달했다. 여야 4당은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기본소득당이다. 일찌감치 각 정앙에 총선 공약을 전달한 도는 전남 10개 지역구 국회의원들을 만나 숙원사업을 설명하고 이를 공약에 포함시켜줄 것을 강하게 호소하기도 했다.

도는 해묵은 숙원사업들이 총선 공약에 포함될 경우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고 가장 시급한 현안 위주로 공약 채택을 추진 중이다. 공약 1순위로 ‘전남 국립의과대학 신설’이 꼽힌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세종시를 제외한 전국 16개 시·도 중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전남은 65세 이상 노령인구, 중증·응급환자 등 의료환경이 열악하고 의료 인프라도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정부가 설 연휴 이전에 2025학년도 의대 정원 증원 규모를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도는 대정부 설득과 범국민적 여론 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에는 국립 목포대와 순천대가 전남권 ‘단일 의대’를 추진키로 한데 대해 도내 각계각층의 환영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광양만권 이차전지 클러스터 조성사업도 10대 대표공약이다. 도는 광양만권에 재활용과 소재생산이 이어지는 소재부품 자원순환 클러스터를 구축해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겠다는 입장이다.

도는 광주~영암 초고속도로 건설사업도 총선 공약으로 채택해 줄 것을 요구했다. 도는 광주(승촌 IC)에서 영암(서영암 IC)까지 47㎞ 구간에 아우토반(속도제한 없는 도로)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으로 2025년 국가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건설비용은 2조6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도는 광주~영암 아우토반과 대불산단 대교(건설비용 1천900억원)를 이으면 F1 경기장 등 서남권 경제·관광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고 독일의 아우토반처럼 젊은이들이 마음껏 스피드를 즐길 수 있는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밖에 ▲전라선 고속철도 건설 ▲첨단바이오산업 글로벌 거점 조성 ▲인공지능(AI) 첨단 농산업 융복합지구 조성 ▲광주~고흥(우주센터) 고속도로 건설 ▲목포~남악~오룡 전남형 트램 구축 ▲국가해양 생태공원 조성 ▲글로벌 데이터 센터 클러스터 조성 등도 10대 대표공약에 포함됐다.

도는 22개 시·군의 숙원사업을 총선 공약에 포함시키기 위해서도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지역 공약은 ▲우주발사체 산업 혁신거점 조성(고흥) ▲인공태양 연구시설 구축(나주) ▲국방 무인기산업 기반 구축(고흥) ▲여수국가산단 탄소포집·활용(CCUS) 클러스터 조성(여수) ▲화이트바이오 소부장 특화단지 조성(여수) ▲e-모빌리티 산업 고도화(영광) ▲서남권 조선업 친환경 혁신기반 구축(영암) ▲AI·데이터 융합산업 클러스터(장성) ▲초강력 레이저 연구시설 국가계획 반영(나주) 등 44개다.

일각에서는 광주 민간·군공항 무안국제공항 통합이전 등 지역 최대 현안들이 총선 공약에 빠져 아쉽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천문학적인 예산을 필요로 하지만 표를 의식한 여야 정치권이 구체적 검토없이 총선 공약을 채택해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는 우려도 크다.

이와 관련 도 관계자는 “이번 총선이 지역현안을 해결하는 기회의 장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구체적 공약이 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대책과 지원이 요구되는 사안을 중심으로 세부 정책안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안세훈 기자 ash@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