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폐수 배출 등 중점 관리

 

광양시에서 진행된 설연휴 환경감시/전남도 제공

전라남도가 설 연휴 기간 중 대기, 폐수 등 환경오염물질을 불법으로 배출하는 행위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 산업단지와 미세먼지 다량 배출 사업장 등 취약시설 특별감시를 실시한다.

3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이번 특별감시 활동은 설 연휴를 전후해 오는 15일까지 환경오염 예방과 감시활동에 역점을 둬 단계별로 추진한다.

설 연휴 전인 8일까지는 특별감시 대상 1천 80곳을 대상으로 사전 홍보와 계도 활동을 중점으로 자율점검을 유도하기 위한 협조 공문을 방송한다.

24개조 52명으로 구성된 도·시·군 합동으로 단속반을 운영할 예정이다.

설 명절 연휴기간인 9일부터 12일까지는 ‘환경오염사고 대비 상황실’을 설치하고 환경오염 사고 등 긴급 상황발생 시 대응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이후 13일부터 15일까지는 환경관리 취약업체를 대상으로 기술지원을 함께 실시할 계획이다.

앞서 전남도는 지난해 2천 217곳을 점검하고 446건의 비정상운영 사항을 적발해 개선명령과 사용중지 등 행정처분을 내린바 있다. 특히 위반행위가 엄중한 51곳에 대해서는 사법기관에 고발 조치했다.

박종필 전남도 환경산림국장은 “환경 오염행위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오염사고 예방체계를 갖춰 지역미과 귀성객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악취 발생물질 불법 소각과 오·폐수 무단방류 등 환경오염 행위를 발견하면 즉시 환경오염신고센터(국번없이 128)나 시군 당직실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정희윤 기자 sta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