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영상 제작 지원 등 연간 3억 5천 절감
올해 지적 측량·재해지역 조사 등 지원

 

전남도가 드론으로 촬영한 목포종합경기장

지자체의 드론 활용이 예산 절감으로 이어지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3일 전남도에 따르면 지난 2015년부터 드론을 직접 운영해 최신 영상 등 다양하게 활용함으로써 연간 3억 5천만원 등 총 27억 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전남도는 전문 인력을 채용해 고정날개 드론 2대와 회전날개 드론 4대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전국체전 경기장 46곳의 영상을 촬영, 시설물 안내 등 경기장 홍보영상 제작을 지원함으로써 예산 절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해냈다.

또한 나주혁신도시 등 신도시 변화 모습을 기록하는 시계열 영상을 제작, 영상 빅데이터 구축 계기도 마련했다.

올해도 전남도 실과소와 시군의 요청에 따라 ▲각종 토지개발사업 ▲산업단지 ▲도시재생사업 ▲섬 ▲해양쓰레기 ▲비교우위자원 등 100여 곳에 대한 드론 촬영을 진행해 최신 영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남지역 연륙·연도교 등 해상교량의 하부, 케이블 손상 및 균열 등 사람이 직접 확인이 불가능한 부분에 대한 고정밀 촬영도 실시한다. 교량의 노후화 정도와 안전 점검 지원을 위해 여수와 광양을 잇는 이순신대교를 대상으로 3차원 입체모형 공간정보 시범 구축도 추진한다.

뿐만 아니라 산불이나 과수, 농경지, 양식장 등 풍수 피해지역에 대한 정확하고 신속한 조사와 복구가 이뤄지도록 피해지역 드론 영상을 촬영해 피해 면적 등에 대한 정보를 관계부서에 제공하고, 피해사실이 누락되지 않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김승채 전남도 토지관리과장은 “드론은 단순한 레저를 넘어 행정의 모든 분야에서 활용도가 점점 높아지는 만큼 지적 측량뿐만 아니라 시설물 안전점검과 재해지역 신속 지원에도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희윤 기자 star@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