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5일 사업설명회
26~내달 4일까지 접수

 

시민주도형 안전마을 만들기 지원사업 포스터. /광주광역시 제공

광주광역시는 ‘2024년도 시민주도형 안전마을 만들기 지원사업’에 참여할 주민협의체를 오는 26일부터 3월4일까지 공개모집한다.

‘시민주도형 안전마을 만들기 사업’은 ‘언제 어디서나 안전도시 광주’ 실현을 위한 목적에서 추진됐다.

지난해에는 월곡1동안전마을협의체와 동명동안전마을협의체 2곳이 운영됐다.

시는 그동안 시의회, 시민단체, 경찰청, 학계, 교통사고·자살예방 분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안전마을 만들기 전담팀(태스크포스)’을 통해 안전마을 지원사업 방향과 심사기준, 계획 등을 확정했다.

시는 시·자치구와 안전마을 전담팀, 주민협의체 간 협업체계를 구축한 뒤 지역안전지수 등 안전취약 분야의 안전의제를 발굴하고, 발굴된 의제를 구체화하는 사업을 실행해 문제 해결에 나설 예정이다. 또 연말 성과보고회를 갖고 이 같은 성과를 인접 마을로 확산·공유한다.

시민주도형 안전마을 지원대상은 광주에서 마을을 중심으로 안전활동을 하는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주민협의체다. 신청은 오는 26일부터 3월4일까지 광주시와 자치구 안전총괄부서에 방문 또는 우편 접수하면 된다.

선정규모는 3곳이다. 서류와 제안발표에 대한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3월에 선정한다. 선정된 마을에 각각 천1800만원 이내의 지원금과 함께 전문가 1대 1 맞춤형 조언(컨설팅)을 지원한다.

시는 오는 15일 오후 2시 시청 충무시설에서 공모사업에 관심있는 단체와 시민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박남주 광주시 시민안전실장은 “안전한 지역공동체를 만드는 데 있어 시민의 자발적 참여가 절대적”이라면서 “안전마을 만들기 사업이 시민 주도의 안전한 광주공동체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심진석 기자 mourn2@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