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5년 만 4.90% 인상
인상액 평균 11만 원 수준

 

조선대학교 전경. /조선대학교 제공

조선대학교가 15년 만에 등록금을 4.90% 인상한 가운데 인상분 전액을 학생들을 위해 사용하기로 했다.

조선대는 최근 2024학년도 학부 등록금을 4.90% 인상하기로 했으며, 인상분 전액 장학금과 교육환경개선에 쓰겠다고 5일 밝혔다.

이번 등록금 인상률에 따른 수입은 약 61억원이며, 이중 63.55%인 약 39억여원은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쓰일 예정이다. 나머지는 노후화된 시설물 보수·교체 등 교육환경개선에 투입된다.

주요 단과대학별 인상액은 ▲인문사회계열 14만원 ▲이학계열 16만4천원 ▲공학계열 18만8천원 등으로, 평균 11만원 수준이다.

조선대는 등록금 인상에 앞서 등록금심위위원회(등심위)를 구성해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쳤다. 등심위에는 교수, 직원노동조합 조합원, 총학생회 등에서 참여했으며, 총 9명의 위원 중 총학생회를 대표해서 온 학생 위원 전원(3명)은 등록금 인상을 반대했다.

등심위는 3차례 회의 끝에 낙후된 교육환경과 이로 인한 학생들의 낮은 학습만족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등록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등록금을 인상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조선대 한 관계자는 “학생 대표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등록금 인상을 진행한만큼 학생 대표 측에서 요구한 TF를 구성해 학생들의 요구가 반영되고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 것”이라며 “학생들의 기대에 저버리지 않게 등록금을 헛되이 사용하지 않고 우리 대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