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국립대’ 중심 배치…지역·대학별 규모 초미 관심
4월중하순 대학별 정원 확정 전망
국립·미니의대 등 대폭 할당 예상
전남대·조선대 “증원 준비 철저”
N수생 늘어날 듯…의대 열풍 우려

 

정부가 내년 대학입시의 의과대학 입학 정원을 2천명 늘리기로 했다. 복지부는 “비수도권 의과대학을 중심으로 (증원분을) 집중 배정한다”며 “추후 의사인력 수급 현황을 주기적으로 검토·조정해 합리적으로 수급 관리를 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정부가 6일 2025학년도 대학 입학시험의 의대 정원을 2천 명 늘리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지역별·대학별 의대 정원 확대 규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먼저 대학입시 일정을 고려해 지역별, 대학별 의대 증원 규모 발표는 4월 중하순께 이뤄질 전망이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보정심)에서 올해 3천58명인 의대 정원을 2025학년도에는 5천58명으로 2천 명 늘리겠다고 밝혔다. 다만, 이날 심의위에서 지역별·대학별 의대 증원 규모는 확정하지 않았다.

그동안 복지부가 증원과 관련해 밝혀온 원칙을 고려하면 ‘지방 국립대 의대’의 증원 규모가 특히 클 것으로 예상된다.

복지부는 지방 국립대를 지역 의료의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을 갖고 있다. 복지부가 작년 11월 실시한 의대 수요조사에서 대부분의 지방 국립대는 의대 정원을 현재의 2배 넘는 수준으로 늘려달라고 요청했다.

정원이 40명 이하인 ‘미니 의대’도 큰 폭의 증원이 예상된다. 그간 정부가 지방 국립대, 미니의대 중심의 의대 증원을 강조해왔기 때문이다.

대학별 정원은 복지부와 교육부가 협의해 확정하는 방식으로 안이 만들어질 전망이다.

정부안이 확정되면 각 대학은 늘어난 정원을 반영해 학칙을 개정한 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 승인을 거쳐 2025학년도 대입전형 시행계획을 변경하게 된다.

특히 대입 수시모집이 9월 시작되는 점 등을 고려하면 오는 4월 말까지는 대학별 의대 정원이 확정될 가능성이 크다.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계획이 발표되면서 광주에서 의과대학을 갖춘 전남대와 조선대는 “철저히 준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남대 한 관계자는 이날 “의료인 1명을 양성하는 데 10년이 소요되는 현실을 감안해 실험·실습 등 시설 장비 확충, 교육·연구 공간 확충, 교수 추가 확보 등 실질적인 준비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조선대 관계자도 “의대 증원에 대비해 철저히 준비하겠다”면서도, 의사협회와 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처럼 정부가 27년 만에 의대 정원을 대폭 늘리겠다고 발표하자 당장 대학 입시 판도에 큰 영향이 예상된다.

우선 최상위권 수험생들의 ‘의대 열풍’ 현상이 더 커질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며, 의대 합견선이 낮아지면서 도미노 현상으로 또다른 상위권 학과의 합격선도 낮아질 것이란 전망이다.

또 의대 정원이 파격적으로 늘었기 때문에 이공계 학과나 약대, 치대, 수의대, 한의대 등 다른 의약학 계열 재학생들이 ‘의대행’을 목표로 N수 반열에 오를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지역 입시업계 한 관계자는 “당장 올해 약대나 수의대, 한의대 등에 입학한 학생들의 중도 탈락이 속출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최상위권 학생 뿐만 아니라 자연계열 학생들 중 의대에 도전하는 학생들이 늘어나는 등 의대 열풍이 더 거세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은창 기자 lec@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